λ³Έλ¬Έ λ°”λ‘œκ°€κΈ°
  • 더 λ‚˜μ€ ꡐ윑 세상을 꿈꾸며...
05-insight & wisdom 말言

νšŒλ³΅νƒ„λ ₯μ„±

by ν’€λ‚˜λ¬΄μ‚¬λž‘ 2022. 8. 25.

μ‚¬λžŒμ€ μ‚΄λ©΄μ„œ λˆ„κ΅¬λ“  νž˜λ“  일을 κ²ͺλŠ”λ‹€. μž¬λ‚œμ΄λ‚˜ μ§ˆλ³‘, κ°€μ‘±μ˜ 죽음 같은 것뢀터 λ©°μΉ  λ°€μƒˆμ›Œ μ“΄ λ³΄κ³ μ„œλ₯Ό 직μž₯μƒμ‚¬λ‘œλΆ€ν„° ν‡΄μ§œλ§žλŠ” κ²ƒκΉŒμ§€ μš°λ¦¬κ°€ κ²½ν—˜ν•˜λŠ” μ—­κ²½μ΄λ‚˜ μ’Œμ ˆμ€ 무수히 λ§Žλ‹€. λ‹€λ§Œ μ–΄λ–€ μ΄λŠ” κ·Έ 어렀움에 κ΅΄λ³΅ν•˜μ—¬ 슀슀둜 κΉ¨μ Έλ²„λ¦¬λŠ” 유리곡이 λ˜μ§€λ§Œ, 또 μ–΄λ–€ μ΄λŠ” λ‚œκ΄€μ— λΆ€λ‹₯쳀을 λ•Œ 이λ₯Ό κ·Ήλ³΅ν•˜κ³  더 높이 νŠ€μ–΄ 였λ₯΄λŠ” 고무곡 같은 μ‚¬λžŒμ΄ λœλ‹€. μš”μ¦˜κ°™μ΄ λ³€ν™”λ¬΄μŒν•˜κ³  거친 μ„Έμƒμ—μ„œ 점점 더 μ›€μΈ λŸ¬λ“œλŠ” 우리 λͺ¨μŠ΅μ„ 보며 κΏ‹κΏ‹ν•˜κ²Œ λ‹€μ‹œ νŠ€μ–΄ 였λ₯΄λŠ” λŠ₯λ ₯ ‘νšŒλ³΅νƒ„λ ₯μ„±’에 관심이 μ§‘μ€‘λœλ‹€.
   νšŒλ³΅νƒ„λ ₯성이 μž‘λ™ν•˜λŠ” 기제λ₯Ό μ‹¬λ¦¬ν•™μžλ“€μ€ μ΄λ ‡κ²Œ μ„€λͺ…ν•œλ‹€. 크고 μž‘μ€ μ’Œμ ˆμ„ κ²ͺμ—ˆμ„ λ•Œ 인간은 λ³ΈλŠ₯적으둜 곡격적 행동이 λ°œλ™ν•œλ‹€. 만일 κ·Έ 곡격성이 λ‚΄λΆ€λ‘œ ν–₯ν•˜λ©΄ μžκΈ°ν•™λŒ€ λ˜λŠ” 우울증으둜 이어지고, μ™ΈλΆ€λ‘œ ν–₯ν•˜λ©΄ 타인에 λŒ€ν•œ μ λŒ€μ  ν–‰λ™μœΌλ‘œ ν‘œμΆœλœλ‹€. μ’Œμ ˆμ„ κ²ͺ을 λ•Œλ§ˆλ‹€ μžμ‹ μ΄λ‚˜ 타인을 κ³΅κ²©λŒ€μƒμœΌλ‘œ μ‚ΌλŠ” 삢은 성곡적이지도 ν–‰λ³΅ν•˜μ§€λ„ μ•Šλ‹€. κ·Έλž˜μ„œ μ‹¬λ¦¬ν•™μžλ“€μ€ μ’Œμ ˆμ„ κ·Ήλ³΅ν•˜κ³  ν•΄κ²°ν•˜λŠ” 마음의 κ·Όλ ₯을 ν‚€μš°λΌκ³  κ°•μ‘°ν•œλ‹€.

        κ·ΈλŸΌ νšŒλ³΅νƒ„λ ₯성은 μ–΄λ–»κ²Œ μ–»κ²Œ λ˜λŠ”μ§€ κΆκΈˆν•˜λ‹€. νƒ€κ³ λ‚œ μ„±κ²©μ΄λ‚˜ 기질이 일뢀 μž‘μš©ν•˜μ§€λ§Œ λ§Žμ€ 뢀뢄은 ν›„μ²œμ μœΌλ‘œ κΈΈλŸ¬μ§„λ‹€κ³  ν•œλ‹€. 역경을 ν—€μ³λ‚˜κ°€λŠ” 강인함 μžμ²΄λ³΄λ‹€ μ–΄λ €μš΄ 상황을 λ°”λΌλ³΄λŠ” νƒœλ„μ™€ 관점에 κ΄€ν•œ 것이기 λ•Œλ¬Έμ— 배우고 κ°œλ°œν•  수 μžˆλ‹€. λ”°λΌμ„œ νšŒλ³΅νƒ„λ ₯성은 νƒœμ–΄λ‚˜ μ„±μž₯ν•˜λŠ” λ™μ•ˆ λΆ€λͺ¨μ˜ κ΅μœ‘λ°©μ‹κ³Ό ν•™κ΅μƒν™œμ„ ν†΅ν•œ κ²½ν—˜κ³Ό κ΄€κ³„μ—μ„œ κ°€μž₯ 큰 영ν–₯을 λ°›κ²Œ λœλ‹€.
   νšŒλ³΅νƒ„λ ₯성이 높은 μ‚¬λžŒλ“€μ˜ μ€‘μš”ν•œ νŠΉμ§•μ€ κ·Έλ“€ λΆ€λͺ¨κ°€ νŠΉλ³„ν•œ λ°©μ‹μœΌλ‘œ μžμ‹μ„ λŒ€ν–ˆλ‹€λŠ” 것이닀. λΆ€λͺ¨κ°€ μžμ‹μ˜ 재λŠ₯을 λΆλ‹μ›Œ μ£Όκ±°λ‚˜ 가쑱에 λŒ€ν•œ μ±…μž„κ°μ„ λΆ€μ—¬ν•˜λŠ” 방식이닀. μœ„λŒ€ν•œ κ³Όν•™μžλ‘œ μ‘΄κ²½λ°›λŠ” μ•„μΈμŠˆνƒ€μΈμ΄μ§€λ§Œ μ–΄λ¦° μ‹œμ ˆ λ‹΄μž„κ΅μ‚¬λŠ” ν•™μ—… μ§€μ§„μ•„λ‘œ ν‰κ°€ν–ˆλ‹€. ν•˜μ§€λ§Œ 그의 μ–΄λ¨Έλ‹ˆλŠ” “이 세상에 λ„€κ°€ 제일 μž˜ν•  수 μžˆλŠ” 일이 μžˆλ‹€”라며 λŠμž„μ—†μ΄ κ²©λ €ν–ˆλ‹€. κ·Έκ°€ 고등학ꡐ μ€‘ν‡΄μžμ΄λ©° λŒ€ν•™μ— νž˜λ“€κ²Œ λ“€μ–΄κ°€μ„œλ„ 성적이 쒋지 μ•Šμ•„ μ·¨μ§ν•˜κΈ° μ–΄λ €μ› μ§€λ§Œ “λ„ˆλŠ” 남과 λ‹€λ₯Έ νŠΉλ³„ν•œ 재λŠ₯이 μžˆμ„ κ±°λ‹€”λΌλŠ” μ–΄λ¦° μ‹œμ ˆ μ–΄λ¨Έλ‹ˆμ˜ 격렀가 μΈμƒμ˜ λ‚˜μΉ¨λ°˜ ꡬ싀을 ν–ˆλ‹€.
   κ³ λ‚œκ³Ό 역경을 κ·Ήλ³΅ν•œ μ‚¬λžŒλ“€ κ°€μš΄λ° μ•„μΈμŠˆνƒ€μΈκ³Ό 달리 λΆ€λͺ¨μ˜ λ”°λœ»ν•œ 격렀λ₯Ό 받지 λͺ»ν•œ μ‚¬λžŒλ„ λ§Žλ‹€. κ³Όκ±° μš°λ¦¬λ‚˜λΌκ°€ 경제적으둜 νž˜λ“€λ˜ μ‹œμ ˆ 학ꡐ μ„ μƒλ‹˜λ“€μ΄ ν˜•νŽΈμ΄ μ–΄λ €μ›Œ λ„μ‹œλ½μ„ λͺ» μ‹Έ μ˜€κ±°λ‚˜ 상급학ꡐ 진학이 λ§‰νžŒ 학생듀을 λ”°λœ»ν•˜κ²Œ λ³΄μ‚΄νŽ΄μ£Όκ³  희망의 λΆˆμ”¨λ₯Ό μ‹¬μ–΄μ£Όμ—ˆλ‹€.
   특히 학ꡐ ꡐ윑의 μ—­ν• κ³Ό κ°€μΉ˜λŠ” μ½”λ‘œλ‚˜19 μƒν™©μ—μ„œ μ’€ 더 λͺ…ν™•νžˆ λ“œλŸ¬λ‚¬λ‹€. 학ꡐ가 문을 λ‹«μž μ–΄λ¦° μžλ…€λ₯Ό λ‘” λΆ€λͺ¨λŠ” 직μž₯에 μΆœκ·Όν•˜μ§€ λͺ»ν•˜μ˜€κ³  μ—°μ‡„μ μœΌλ‘œ μ‚¬νšŒμ  κΈ°λŠ₯에 μ°¨μ§ˆμ„ λΉšμ—ˆλ‹€. λ”κ΅°λ‹€λ‚˜ μ·¨μ•½κ³„μΈ΅μ˜ μžλ…€λ“€μ€ μ—΄μ•…ν•œ λΉ„λŒ€λ©΄ μˆ˜μ—… μ—¬κ±΄μœΌλ‘œ ν•™λ ₯이 μ €ν•˜λ¨μ€ λ¬Όλ‘  학ꡐ 급식을 받지 λͺ»ν•˜λŠ” 어렀움도 κ²ͺμ—ˆλ‹€.
   그런데 λΆ€λͺ¨μ˜ 관심과 격렀가 μžμ‹μ˜ 미래λ₯Ό μ±…μž„μ Έμ•Ό ν•œλ‹€λŠ” κ°•λ°•κ°μœΌλ‘œ 이어진 곳이 μš°λ¦¬λ‚˜λΌκ°€ μ•„λ‹κΉŒ μ‹Άλ‹€. 경제적 νŒŒμ‚° 상황에 λ‚΄λͺ°λ¦° λΆ€λͺ¨κ°€ 극단 선택을 ν•˜λ©΄μ„œ μ–΄λ¦° μžλ…€λ₯Ό λ™λ°˜ν•˜λŠ” μ•ˆνƒ€κΉŒμš΄ λ‰΄μŠ€λ₯Ό μ ‘ν•˜λ©΄μ„œ, λ˜λŠ” μžλ…€μ˜ 꿈이 무엇인지 μ•Œ ν•„μš”λ„ 없이 μ˜μ‚¬ λ§Œλ“€λ €κ³  ‘μ΄ˆλ“±μƒ μ˜λŒ€λ°˜’ 학원에 λ³΄λ‚΄λŠ” 우리의 λΆ€λͺ¨λ“€μ„ λ³΄λ©΄μ„œ 말이닀. μžμ‹μ˜ 인생과 λ―Έλž˜μ— λŒ€ν•œ λΆ€λͺ¨μ˜ κ³Όλ„ν•œ 집착이 μžλ…€λ₯Ό κ³Όμž‰ 경쟁의 μ†Œμš©λŒμ΄λ‘œ λͺ°κ³  κ°€λŠ” 것 κ°™λ‹€.
   우리의 λΆ€λͺ¨λ“€μ€ ν•™κ΅μ—μ„œ μ μˆ˜κ°€ λ’€μ²˜μ§€λŠ” κ³Όλͺ©μ„ ν•™μ›μ—μ„œ 보좩해 전체 평균 점수λ₯Ό 올리렀 ν•œλ‹€. 학생 μˆ˜κ°€ κ°μ†Œν•˜λŠ” μƒν™©μ—μ„œλ„ μ‚¬κ΅μœ‘λΉ„λŠ” 맀년 졜고치λ₯Ό κ²½μ‹ ν•˜κ³  μžˆλ‹€. ν•˜μ§€λ§Œ μžλ…€κ΅μœ‘μœΌλ‘œ λͺ…μ„± 높은 μœ λŒ€μΈ λΆ€λͺ¨λŠ” μ•„μΈμŠˆνƒ€μΈ λΆ€λͺ¨κ°€ κ·Έλž¬λ“―μ΄ λ’€μ²˜μ§€λŠ” κ³Όλͺ©μ€ λ¬΄μ‹œν•˜κ³  아이가 μž˜ν•˜λŠ” κ³Όλͺ©μ„ λ”μš± λΆλ‹μ›Œ μ£Όμ–΄ κ·Έκ²ƒμœΌλ‘œ μΈμƒμ˜ μŠΉλ¦¬μžκ°€ 되게 ν•œλ‹€.
   초·μ€‘등학ꡐ μ‹œμ ˆ ꡐ윑의 λͺ©ν‘œλŠ” λŒ€ν•™ μž…ν•™μ΄λΌλŠ” 정점을 ν–₯ν•΄ 달리고 λŒ€ν•™κ΅μœ‘ μ‹œμ ˆμ—λŠ” 취업에 맀달린닀. μ§€κΈˆ 청년듀은 μ•žμ„  μ„ΈλŒ€λ³΄λ‹€ 더 μΉ˜μ—΄ν•˜κ²Œ ν•™κ΅μ—μ„œ μ μˆ˜κ²½μŸμ„ 치λ₯΄κ³  μ‚¬νšŒμ— λ‚˜μ™”μ§€λ§Œ μˆ˜μ‹œλ‘œ λ°”λ€ŒλŠ” 성곡방정식에 μ–΄λ–»κ²Œ μ μ‘ν•˜κ³  돌파ꡬλ₯Ό λ§ˆλ ¨ν•΄λ‚˜κ°ˆμ§€ λ§λ§‰ν•˜λ‹€.
   μš°λ¦¬λ‚˜λΌ 어린이와 μ²­μ†Œλ…„λ“€μ΄ λŠλΌλŠ” 행볡 μˆ˜μ€€μ€ κ²½μ œν˜‘λ ₯개발기ꡬ(OECD) κ΅­κ°€ 쀑 μ΅œν•˜μœ„ μˆ˜μ€€μ΄λΌκ³  ν•œλ‹€. μ΄λ“€μ˜ 삢이 ν™œκΈ°μ°¨κ³  즐거울 수 있으렀면 인생을 μ—­κ²½μœΌλ‘œλΆ€ν„° μ§€μΌœμ€„ 마음의 κ·Όλ ₯을 ν‚€μ›Œμ€˜μ•Ό ν•œλ‹€. μˆ˜ν•™μž ν—ˆμ€€μ΄μ™€ ν”Όμ•„λ‹ˆμŠ€νŠΈ μž„μœ€μ°¬μ΄ λΆ€λŸ½λ‹€λ©΄ 학원에 λ“±λ‘ν•˜λŠ” 것보닀 μžλ…€κ°€ κΏˆκΎΈλ„λ‘ κΈ°λ‹€λ¦¬λŠ” λΆ€λͺ¨ μ—°μŠ΅μ„ κΆŒν•˜κ³  μ‹Άλ‹€.
   κ°•ν˜œλ ¨ μ΄ν™”μ—¬λŒ€ κ²½μ˜ν•™λΆ€ ꡐ수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