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5-insight & wisdom 말言

조부모 육아에는 5가지 유형이 있다.

by 풀나무사랑 2022. 8. 27.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97365

손주 돌보는 관대한 조부모, 문제행동 땐 엄격 훈육해야

상현이 가정처럼 편부 또는 편모가정에서 조부모가 관여해서 적극적으로 양육하는 경우가 있지만, 맞벌이 부모를 대신해 조부모가 평일에만 육아를 도와주는 가정도 있다. 이런 조부모님은 일

www.joongang.co.kr



조부모 육아에는 5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는 ‘관대한’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할머니’ 또는 ‘할아버지’라는 단어를 들을 때 연상되는 유형이다. 이런 조부모님은 일반적으로 중요한 의사 결정에는 관여하지 않지만, 여전히 부모와 자녀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필요할 때 귀 기울여 들으면서도 부모와 손주 사이의 관계를 장려함으로써 균형을 유지하려 노력하는 유형이다. 대체로 손주들에게 관대하지만, 부모의 규칙을 따르고 존중한다.
둘째는 ‘부모의 대리인’ 유형이다. 사례 속 상현이 조부모의 경우이다. 전형적인 조부모 역할 이상으로 손주에게 훈육과 규칙을 적용하는 부담스러운 일을 해야 한다. 상현이 같이 행동문제가 있는 손자라면 더욱 어려움이 많다. 특히, 상현이 할아버지는 암 투병을 하고 있기에 할머니도 심신이 지칠 수밖에 없다. 조부모의 휴식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의 사회적 지원이 가장 절실한 조손가정 형태이다.
셋째는 ‘거리감이 있는’ 유형이다. 이 유형의 조부모는 손주들을 거의 만나지 않고 지내며, 명절이나 가족 행사와 같은 특별한 기간에만 나타난다. 노후에도 쉼 없이 활동하는 조부모이거나 생계에 종사해야 하는 젊은 조부모인 경우가 많다.
넷째는 ‘재미 추구’ 유형이다. 이런 조부모들은 손주들과 보내는 시간 내내 논다. 늘 손주들과 즐거운 나들이나 여행을 계획하고, 손주들도 조부모와 있으면 항상 즐겁게 지낼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유형의 조부모는 부모가 자녀와 정해둔 약속이나 원칙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 유형은 ‘지혜를 주는’ 조부모이다. 할아버지들이 주로 이 역할을 한다. 이런 유형의 조부모는 부모인 자녀들에게도 권위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 가족 구성원들에게 많은 조언을 해주려 애쓴다. 심지어 다 성장한 손주들을 통제하려고도 한다. 이 유형의 조부모는 부모-자녀 관계에서 직접 다뤄져야 할 문제까지 개입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손주들 성장·발전 보며 만족감 느껴

그렇다면 조부모 육아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우선 단점부터 살펴보자. 1) 조부모가 법적으로 친권자가 아니어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 2) 경제적 어려움, 3) 손주 훈육 문제, 4) 고령과 심신 건강 문제, 5) 사회적 고립감, 6) 손주의 부모와의 갈등이다. 상현이 사례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훈육에 대한 것이었다. 할머니는 아이에게 관대하고 다정하지만, 할아버지는 투병 중인 상태에서 우울증까지 겹쳐 상현이에게 늘 화를 내고 엄격했다.

아이를 대하는 두 분의 방식이 상반됐다.
가정 내 훈육 방식을 일관되게 만드는 것이 급선무였다. 할머니에게는 아이의 문제행동에 단호한 태도를, 할아버지에게는 아이의 사소한 잘못에 너그러운 태도를 주문했다. 조부모는 아들에게 양가감정이 있었다. 사랑하는 아들이지만 손주에게 무책임하고 회피적인 모습에 화가 난 것이다. 아빠가 상현이 양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도록 권고했다.
조부모가 손주를 키우는 가정의 장점도 많다. 아이들의 회복력이 높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다. 상현이 할머니는 비록 힘은 들지만, 손자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큰 만족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어떤 조부모들은 힘든 처지의 부모를 대신해 손주들의 삶이 더 나아지게 한다면 그 자체가 기쁨이자 보람이라고 말한다. 조부모 가정에서 자란 손주들이 더 안정적이고 대가족 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공동체 유대감을 잘 느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05-insight & wisdom 말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통지수  (0) 2022.08.30
리더십의 기본은 공감과 위로  (0) 2022.08.28
문해력과 리터러시 [횡설수설/우경임]  (0) 2022.08.25
회복탄력성  (0) 2022.08.25
문해력과 문해의지의 부족  (0) 2022.08.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