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더 λ‚˜μ€ ꡐ윑 세상을 꿈꾸며...
10-μ€‘μš©-μ„Έμƒμ˜ μ€‘μ‹¬μž‘κΈ°

ꡐ윑감 μ§μ„ μ œ

by ν’€λ‚˜λ¬΄μ‚¬λž‘ 2022. 4. 6.

http://naver.me/xPQhQPJM

μ‹œμ–΄λ¨Έλ‹ˆλ§Œ λ‘˜β€¦κ΅μœ‘ μ •μΉ˜νŒ λ§Œλ“  'ꡐ윑감 μ§μ„ μ œ' 없애라 [λ…Έμ •νƒœκ°€ κ³ λ°œν•œλ‹€]

μ§€λ‚œλ‹¬ 30일 'μ„œμšΈμ‹œ ꡐ윑감 μ€‘λ„Β·λ³΄μˆ˜ μ§„μ˜ 단일화 기ꡬ' μ£Όκ΄€ 행사가 μ—΄λ Έλ‹€. 행사 λ‚΄μš©μ΄ 곧 단체 μ΄λ¦„μ΄μ—ˆλ‹€. 3선에 λ„μ „ν•˜λŠ” 진보 μ§„μ˜ 쑰희연 ν˜„ μ„œμšΈμ‹œ κ΅μœ‘κ°μ— λ§žμ„€ μ€‘λ„Β·λ³΄μˆ˜ μ§„μ˜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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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ꡐ윑감 μ§μ„ μ œ μ°¬μ„±μ˜ κΈ€>>

μ„±ν˜„μ„μ„œμšΈμ‹œκ΅μœ‘μ²­ λŒ€λ³€μΈ

μ •μΉ˜μ„± 짙은 ꡐ윑감 μ§μ„ μ œκ°€ μ²­λ ΄κ³Ό λ³΅μ§€ν™•λŒ€λ‘œ μ΄μ–΄μ‘Œλ‹€

λ…Έμ •νƒœ μž‘κ°€μ˜ κΈ€ 잘 μ½μ—ˆμŠ΅λ‹ˆλ‹€. κ·ΈλŠ” β€œκ΅μœ‘μ˜ μžμ£Όμ„±, μ „λ¬Έμ„±, μ •μΉ˜μ  쀑립성 및 λŒ€ν•™μ˜ μžμœ¨μ„±μ€ 법λ₯ μ΄ μ •ν•˜λŠ” 바에 μ˜ν•˜μ—¬ 보μž₯λœλ‹€β€λΌλŠ” ν—Œλ²• 제31μ‘° 4항이 ꡐ윑감 μ§μ„ μ œ μœ μ§€μ˜ 논거라고 ν–ˆμŠ΅λ‹ˆλ‹€. ν—Œλ²• 제31μ‘° 4항은 크게 두 가지 μ£Όμž₯μ—μ„œ 주둜 μΈμš©λ©λ‹ˆλ‹€. 첫째, 독립적인 κ΅μœ‘μžμΉ˜κ°€ 이뀄져야 ν•œλ‹€λŠ” μ£Όμž₯μž…λ‹ˆλ‹€. λ‘˜μ§Έ, ꡐ윑감 후보 μ •λ‹Ή κ³΅μ²œμ„ λ°˜λŒ€ν•˜λŠ” μ£Όμž₯μž…λ‹ˆλ‹€.

ꡐ윑감 μ„ κ±°λŠ” ν—Œλ²• 제31μ‘° 4ν•­ 및 μ§€λ°©κ΅μœ‘μžμΉ˜μ— κ΄€ν•œ 법λ₯ μ˜ 취지에 λ”°λ₯Έ κ΅μœ‘μžμΉ˜κ°€ μ΄λ€„μ§€κ²Œλ” ν•˜λŠ” 절차 κ°€μš΄λ° μΌλΆ€μž…λ‹ˆλ‹€. 합리적인 토둠이 이뀄지렀면, μ§μ„ μ œ, κ°„μ„ μ œ, μž„λͺ…μ œ κ°€μš΄λ° μ–΄λŠ μͺ½μ΄ 더 μΆ©μ‹€ν•œ ꡐ윑자치λ₯Ό 보μž₯ν•  수 μžˆλŠ” 방식인지에 λŒ€ν•΄ 따져봐야 ν•©λ‹ˆλ‹€. μš”μ»¨λŒ€ 과거와 같은 μž„λͺ…μ œ ν˜Ήμ€ κ°„μ„ μ œκ°€ 더 μΆ©μ‹€ν•œ ꡐ윑자치λ₯Ό 보μž₯ν•œλ‹€λŠ” κ·Όκ±°κ°€ μžˆλ‹€λ©΄, μ§μ„ μ œ 폐지가 타당할 κ²ƒμž…λ‹ˆλ‹€. λ°˜λŒ€λ‘œ μ—¬λŸ¬ ν•œκ³„μ™€ λ¬Έμ œμ—λ„ λΆˆκ΅¬ν•˜κ³ , μ§μ„ μ œκ°€ κ΅μœ‘μžμΉ˜μ— 더 κ°€κΉŒμš΄ 방식이라면, μ§μ„ μ œλ₯Ό μœ μ§€ν•˜λŠ” κ°€μš΄λ°μ„œ κ°œμ„ μ±…μ„ μ°Ύμ•„μ•Ό ν•©λ‹ˆλ‹€.

ν˜„ν–‰ ꡐ윑감 μ„ κ±° 방식에 λ”°λ₯Έ ν•œκ³„μ™€ λ¬Έμ œμ— λŒ€ν•΄μ„ , λ‹€μ–‘ν•œ 토둠이 μ§„ν–‰λΌμ™”μŠ΅λ‹ˆλ‹€. μ£Όλ―Ό 직선 ꡐ윑감 후보 κ³΅μ²œλ°©μ‹μ„ λ‘˜λŸ¬μ‹Ό λ…ΌμŸλ„ μžˆμŠ΅λ‹ˆλ‹€. μ˜ˆμ»¨λŒ€ μ§€λ°©μžμΉ˜λ‹¨μ²΄μž₯κ³Ό ꡐ윑감이 곡동 λ“±λ‘ν•˜κ±°λ‚˜ λŸ¬λ‹λ©”μ΄νŠΈ λ°©μ‹μœΌλ‘œ μΆœλ§ˆν•˜μžλŠ” λ“±μ˜ μ£Όμž₯도 λ‚˜μ˜΅λ‹ˆλ‹€.

또 ꡐ윑 ν˜„μž₯을 잘 μ•„λŠ” ν˜„μ§ ꡐ원이 ꡐ윑감으둜 μΆœλ§ˆν•  수 μ—†λŠ” 문제 μ—­μ‹œ μ§μ„ μ œ μ‘΄νμ™€λŠ” λ‹€λ₯Έ λ²”μ£Όμž…λ‹ˆλ‹€. μ΄λŠ” κ΅μ›μ˜ μ •μΉ˜μ  κΈ°λ³ΈκΆŒμ— κ΄€ν•œ λ¬Έμ œμž…λ‹ˆλ‹€. 즉, κ΅μ›μ˜ ν”Όμ„ κ±°κΆŒμ„ μ œν•œν•˜λŠ” 법λ₯ μ΄ κ·ΈλŒ€λ‘œλΌλ©΄, ꡐ윑감 μ„ κ±° 방식을 μ˜ˆμ „μ˜ κ°„μ„ μ œ λ°©μ‹μœΌλ‘œ λ˜λŒλ¦°λ‹€κ³  해도, ν˜„μ§ ꡐ원은 ꡐ윑감이 될 수 μ—†μŠ΅λ‹ˆλ‹€.

μ§μ„ μ œ κ·Έ 자체의 λ¬Έμ œμ™€ μ§μ„ μ œλ₯Ό μš΄μš©ν•˜λŠ” 방식에 따라 λ‹€λ₯΄κ²Œ λ°œμƒν•  수 μžˆλŠ” λ¬Έμ œλŠ” ꡬ별해야 ν•©λ‹ˆλ‹€. ν›„μžλ₯Ό 근거둜 μ§μ„ μ œ 폐지λ₯Ό μ£Όμž₯ν•œλ‹€λ©΄, μ΄λŠ” 논리적인 λΉ„μ•½μž…λ‹ˆλ‹€.

κ·Έλ ‡λ‹€λ©΄, ν—Œλ²•κ³Ό 법λ₯ μ΄ κ·œμ •ν•œ ꡐ윑자치의 취지λ₯Ό κ°€μž₯ 잘 κ΅¬ν˜„ν•  수 μžˆλŠ” ꡐ윑감 μ„ μΆœ 방식은 μ§μ„ μ œ, κ°„μ„ μ œ, μž„λͺ…μ œ κ°€μš΄λ° μ–΄λŠ κ²ƒμΌκΉŒμš”? μ‚¬λžŒλ§ˆλ‹€ 생각이 λ‹€λ₯Ό κ²ƒμž…λ‹ˆλ‹€. μ΄λŠ” ꡐ윑청의 업무 λ²”μœ„λ₯Ό λ²—μ–΄λ‚˜λŠ” 질문이며, ꡭ민의 λŒ€ν‘œκ°€ λͺ¨μΈ κ΅­νšŒμ—μ„œ κ²°μ •ν•  μ‚¬μ•ˆμž…λ‹ˆλ‹€.

λ‹€λ§Œ ꡐ윑감 μ„ μΆœ 방식이 μž„λͺ…μ œμ—μ„œ κ°„μ„ μ œλ‘œ, κ°„μ„ μ œμ—μ„œ μ§μ„ μ œλ‘œ μ§„ν™”ν•˜λ©΄μ„œ μŒ“μΈ 긍정적인 νš¨κ³Όμ— λŒ€ν•œ 말씀은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λ¬Όλ‘ , μ—­μ‚¬μ—μ„œ 가정은 μ—†μœΌλ―€λ‘œ 이 같은 긍정적인 νš¨κ³Όκ°€ κΌ­ μ§μ„ μ œ λ•Œλ¬ΈμΈμ§€, μ˜ˆμ „μ˜ κ°„μ„ μ œλ‚˜ μž„λͺ…μ œλ₯Ό μœ μ§€ν•΄λ„ κ±°λ‘˜ 수 μžˆλŠ” νš¨κ³Όμ˜€λŠ”μ§€λ₯Ό μ—„λ°€ν•˜κ²Œ νŒμ •ν•  μˆ˜λŠ” μ—†μŠ΅λ‹ˆλ‹€. λ‹€λ§Œ κ΅μœ‘ν–‰μ •μ΄ μΌμ •ν•˜κ²Œ μ •μΉ˜μ μΈ 성격을 λ λ©΄μ„œ, μ‹œλ―Όκ³Ό μ–Έλ‘ μ˜ κ°μ‹œμ— μ˜ˆλ―Όν•΄μ§€κ³ , 학ꡐ λ°–μ˜ 긍정적인 λ³€ν™”λ₯Ό 학ꡐ μ•ˆμœΌλ‘œ λŒμ–΄λ“€μ΄λŠ”λ° 적극성을 띠게 λλ‹€λŠ” 점은 λΆ„λͺ…ν•©λ‹ˆλ‹€.

κ΄€μ„  ꡐ윑감, κ΄€μΉ˜ κ΅μœ‘ν–‰μ •μ—μ„œ μ£Όλ―Ό 직선 ꡐ윑감 체제둜 λ°”λ€Œλ©΄μ„œ μƒκ²¨λ‚œ 긍정적인 효과 κ°€μš΄λ° 첫 λ²ˆμ§ΈλŠ” μ²­λ ΄μž…λ‹ˆλ‹€. λΆ€νŒ¨μ—μ„œ 청렴으둜 λ‚˜μ•„κ°€λŠ” 과정은 맀우 점진적인 κΉŒλ‹­μ— λ‹Ήμž₯은 λ³€ν™”λ₯Ό μ²΄κ°ν•˜κΈ° μ–΄λ ΅μŠ΅λ‹ˆλ‹€. ν•˜μ§€λ§Œ μ§μ„ μ œκ°€ λ„μž…λ  λ‹Ήμ‹œμ™€ μ§€κΈˆμ„ 비ꡐ해보면, ν™•μ—°ν•œ λ³€ν™”λ₯Ό λŠλ‚„ 수 μžˆμŠ΅λ‹ˆλ‹€. 2010λ…„ 2μ›” 8일 쀑앙일보엔 μ„œμšΈκ΅μœ‘μ²­ ν•˜μ΄νž 폭행 μž₯ν•™μ‚¬μ˜ β€œλ‚˜λ§Œ λ‡Œλ¬Ό μ€¬λ‚˜β€¦ β€λΌλŠ” λ°œμ–Έμ„ 담은 기사가 μžˆμŠ΅λ‹ˆλ‹€. 2008λ…„ 초 인사 비리가 2λ…„ λ’€ 술자리 폭행 사건을 κ³„κΈ°λ‘œ ν„°μ Έ λ‚˜μ™”λ‹€λŠ” λ‚΄μš©μž…λ‹ˆλ‹€. λ‹Ήμ‹œλŠ” ꡐ윑감 μ„ κ±°κ°€ κ°„μ„ μ œ λ°©μ‹μœΌλ‘œ μ΄λ€„μ§€λ˜ λ•Œμž…λ‹ˆλ‹€. μ΄Œμ§€ 수수 λ“± λ‹€μ–‘ν•œ 비리 사건 κ΄€λ ¨ 기사도 어렡지 μ•Šκ²Œ 찾을 수 μžˆμŠ΅λ‹ˆλ‹€.

ν•˜μ§€λ§Œ ꡐ윑감 μ§μ„ μ œκ°€ 자리 μž‘μ€ λ’€μ—λŠ” 적어도 ꡐ윑 ν˜„μž₯의 λΉ„λ¦¬λŠ” ν™•μ—°νžˆ μ€„μ—ˆμŠ΅λ‹ˆλ‹€. λΆ€μ • 청탁 및 κΈˆν’ˆ λ“± 수수의 κΈˆμ§€μ— κ΄€ν•œ 법λ₯ (κΉ€μ˜λž€λ²•)의 μ‹œν–‰ λ“± ꡐ윑 μ™ΈλΆ€μ˜ 변화도 영ν–₯을 λ―Έμ³€μ§€λ§Œ, ꡐ윑감 μ§μ„ μ œμ˜ νš¨κ³Όλ„ 크게 μž‘μš©ν–ˆμŠ΅λ‹ˆλ‹€. ꡐ윑감 개인이 μœ λ‚œνžˆ μ°©ν•˜κ³  κΉ¨λ—ν•˜κΈ° λ•Œλ¬Έμ΄ μ•„λ‹ˆλΌ, μ œλ„μ˜ 유인 μžμ²΄κ°€ κ·Έλ ‡κ²Œ μž‘λ™ν•©λ‹ˆλ‹€. μ£Όλ―Ό 직선 κ΅μœ‘κ°μ€ ν‘œλ₯Ό μ˜μ‹ν•΄μ•Ό ν•˜λ―€λ‘œ, 학생과 ν•™λΆ€λͺ¨κ°€ λͺΈμœΌλ‘œ κ²½ν—˜ν•˜λŠ” 비리에 λŒ€ν•΄μ„  λ‹¨ν˜Έν•œ μž…μž₯을 μ·¨ν•  μˆ˜λ°–μ— μ—†μŠ΅λ‹ˆλ‹€. λ…Έ μž‘κ°€κ°€ μ–ΈκΈ‰ν•œ 비리 건 μ—­μ‹œ 학ꡐ ν˜„μž₯의 λ¬Έμ œλŠ” μ•„λ‹ˆλ©° ꡐ윑감 ν›„λ³΄μ˜ λ¬Έμ œμž…λ‹ˆλ‹€. κ·Έ μ—­μ‹œ μ§μ„ μ œ λ•Œλ¬ΈμΈμ§€, μ•„λ‹ˆλ©΄ μ§μ„ μ œλ₯Ό μš΄μš©ν•˜λŠ” 방식 λ•Œλ¬ΈμΈμ§€λ„ λΆˆλΆ„λͺ…ν•©λ‹ˆλ‹€. 적어도 학ꡐ ν˜„μž₯μ—μ„œ 학생, ꡐ사, ν•™λΆ€λͺ¨κ°€ 직접 μ²΄κ°ν•˜λŠ” 비리λ₯Ό μ€„μ΄λŠ” λ°λŠ” ꡐ윑감 μ§μ„ μ œκ°€ νš¨κ³Όμ μ΄μ—ˆλ‹€κ³  λ΄…λ‹ˆλ‹€.

두 λ²ˆμ§ΈλŠ” λ³΅μ§€μž…λ‹ˆλ‹€. ꡐ윑감 μ„ μΆœ 방식은 μ •μΉ˜μ„±μ΄ 거의 μ—†λŠ” μž„λͺ…μ œ, μ •μΉ˜μ„±μ΄ μ˜…μ€ κ°„μ„ μ œ, μ •μΉ˜μ„±μ΄ 짙은 μ§μ„ μ œ 순으둜 λ³€ν™”ν•΄ μ™”μŠ΅λ‹ˆλ‹€. ꡐ윑감 μ„ μΆœμ— 더 λ§Žμ€ μ‹œλ―Όμ΄ μ°Έμ—¬ν• μˆ˜λ‘, 즉 μ •μΉ˜μ„±μ΄ μ§™μ–΄μ§ˆμˆ˜λ‘ κ΅μœ‘λ³΅μ§€κ°€ ν™•λŒ€λΌμ™”μŠ΅λ‹ˆλ‹€. μΉœν™˜κ²½ 무상급식 λ„μž…μ΄ ꡐ윑감 μ§μ„ μ œ μ‹œλŒ€μ™€ ν•¨κ»˜ 이뀄진 것은 μ§μ„ μ œκ°€ μ§€λ‹Œ 성격과 관련이 μžˆμŠ΅λ‹ˆλ‹€. 학ꡐ λ°– μ²­μ†Œλ…„, λ‹€λ¬Έν™” 학생, λ‚œλ… 및 λ‚œμ‚° 학생, 경계성 지λŠ₯ 학생 등에 λŒ€ν•œ ν•™μŠ΅λ³΅μ§€κ°€ κ°•ν™”λœ 것 μ—­μ‹œ ꡐ윑감 μ§μ„ μ œ λ„μž…κ³Ό 떼놓고 μ„€λͺ…ν•  수 μ—†μŠ΅λ‹ˆλ‹€. λ¬Όλ‘  역사에 가정은 μ—†μœΌλ―€λ‘œ, μž„λͺ…μ œλ‚˜ κ°„μ„ μ œκ°€ μœ μ§€λμ„ λ•Œλ„ 이 같은 λ³΅μ§€μ œλ„κ°€ λ„μž…λμ„μ§€μ— λŒ€ν•΄ μ—„λ°€ν•˜κ²Œ νŒμ •ν•  μˆ˜λŠ” μ—†μŠ΅λ‹ˆλ‹€. λ‹€λ§Œ μ§μ„ μ œ κ΅μœ‘κ°μ€ μ„ κ±° λ•Œλ¬Έμ—λΌλ„ 전톡적인 학ꡐ ꡐ윑의 λ°”κΉ₯, 그리고 곡둠μž₯μ—μ„œ 잘 λ“œλŸ¬λ‚˜μ§€ μ•ŠλŠ” 이듀을 μ˜μ‹ν•  μˆ˜λ°–μ— μ—†λŠ” 유인이 μžˆμŠ΅λ‹ˆλ‹€. 또 μ–΄λŠ 정도 μ •μΉ˜μ„±μ„ 띠고 μžˆλ‹€λŠ” 점은 쀑앙 μ •λΆ€ ν˜Ήμ€ λ‹€λ₯Έ μ§€μžμ²΄μ™€ κ°ˆλ“±μ„ λ¬΄λ¦…μ“°κ³ μ„œλΌλ„ 볡지λ₯Ό ν™•λŒ€ν•  동기λ₯Ό λΆ€μ—¬ν•©λ‹ˆλ‹€. 반면, μž„λͺ…μ œ ν˜Ήμ€ κ°„μ„ μ œ κ΅μœ‘κ°μ€ 이 같은 유인이 거의 μ—†κ±°λ‚˜ μ•½ν•©λ‹ˆλ‹€.

μ§€λ‚œ 10μ—¬ λ…„ λ™μ•ˆ, 기쑴의 κ΅μ‹€μ—μ„œ μ†Œμ™Έλœ 어린이, μ²­μ†Œλ…„μ— λŒ€ν•œ 볡지가 κΎΈμ€€νžˆ ν™•λŒ€λœ λ°°κ²½μ—λŠ” ꡐ윑감 μ„ μΆœ λ°©μ‹μ˜ λ³€ν™”κ°€ μžˆλ‹€κ³  λ΄…λ‹ˆλ‹€.

λ¬Όλ‘  κ΅μœ‘λ³΅μ§€ ν™•λŒ€μ˜ 계기가 됐던 무상급식, 그리고 이후 λ„μž…λœ λ‹€μ–‘ν•œ ꡐ윑 μ•ˆμ „λ§ 정책에 λŒ€ν•œ μž…μž₯ μ—­μ‹œ μ‚¬λžŒλ§ˆλ‹€ λ‹€λ₯Ό 수 μžˆμŠ΅λ‹ˆλ‹€. 이에 λŒ€ν•΄μ„ , 무상급식 μ£Όλ―Όνˆ¬ν‘œκ°€ μžˆμ—ˆλ˜ 11λ…„ μ „μ˜ 톡계λ₯Ό μΈμš©ν•˜λŠ” κ²ƒμœΌλ‘œ μ„€λͺ…을 λŒ€μ‹ ν•˜κ² μŠ΅λ‹ˆλ‹€. 2011λ…„ λ‹Ήμ‹œ μ„œμšΈμ˜ 일뢀 μžμΉ˜κ΅¬μ—μ„  λͺ¨λ“  학ꡐ가 쀑식 지원 λΉ„μœ¨, 즉 급식비λ₯Ό λͺ» λ‚΄λŠ” 학생 λΉ„μœ¨μ΄ 0%λ₯Ό κΈ°λ‘ν–ˆμŠ΅λ‹ˆλ‹€. 반면 μ„œμšΈμ˜ λ‹€λ₯Έ 지역 학ꡐ에선 쀑식 지원 λΉ„μœ¨μ΄ 73%에 λ‹¬ν•˜κΈ°λ„ ν–ˆμŠ΅λ‹ˆλ‹€. 빈곀 ν˜Ήμ€ 볡지 μˆ˜μš”μ— λŒ€ν•œ 체감은 μƒλŒ€μ μž…λ‹ˆλ‹€. λˆ„κ΅°κ°€λŠ” 급식비λ₯Ό λͺ» λ‚΄λŠ” ν•™μƒμ˜ 쑴재 자체λ₯Ό μƒμƒν•˜μ§€ λͺ»ν•œ μ±„λ‘œ 성인이 λ©λ‹ˆλ‹€. κ·ΈλŸ¬λ©΄μ„œλ„ μƒλŒ€μ μΈ λΉˆκ³€κ°μ„ ν˜Έμ†Œν•˜κΈ°λ„ ν•©λ‹ˆλ‹€. 쀑산측 μžμ œκ°€ λΆ€μœ μΈ΅ 자제λ₯Ό 보며 μƒλŒ€μ  λΉˆκ³€κ°μ„ ν† λ‘œν•˜λŠ” κ²½μš°λ„ ν”ν•©λ‹ˆλ‹€. 반면 λ‹€λ₯Έ λˆ„κ΅°κ°€λŠ” 급식비λ₯Ό λͺ» λ‚΄λŠ” ν•™μƒμ˜ 쑴재λ₯Ό μΌμƒμœΌλ‘œ μ—¬κΈ°λ©΄μ„œ μžλžλ‹ˆλ‹€. λˆ„κ΅¬λ‚˜ 자기 μ„Έκ³„λŠ” 쒁기 마련이고, 자기 κ²½ν—˜μ„ λ°”νƒ•μœΌλ‘œ 세상을 μ΄ν•΄ν•˜λ―€λ‘œ, μ΄λŠ” μžμ—°μŠ€λŸ¬μš΄ ν˜„μƒμž…λ‹ˆλ‹€. 체감 ν˜Ήμ€ 톡념에 λ”°λ₯Έ νŒλ‹¨μ΄ μ§€λ‹Œ μœ„ν—˜μ„ λœμ–΄μ£ΌλŠ” μž₯μΉ˜κ°€ μ •ν™•ν•œ 톡계 λΆ„μ„μž…λ‹ˆλ‹€. λ”°λΌμ„œ κ΅μœ‘λ³΅μ§€λŠ” λ§‰μ—°ν•œ 체감이 μ•„λ‹Œ ꡬ체적인 숫자λ₯Ό λ°”νƒ•μœΌλ‘œ 이뀄져야 ν•©λ‹ˆλ‹€. 볡지λ₯Ό μœ„ν•œ 톡계 뢄석에 νž˜μ„ 쏟게 된 것도 μ§μ„ μ œ ꡐ윑감 μ‹œλŒ€, 그리고 μΉœν™˜κ²½ 무상급식 μ‹œλŒ€μ˜ λ³€ν™”μž…λ‹ˆλ‹€.

11λ…„ μ „, μ£Όλ―Όνˆ¬ν‘œλ₯Ό 톡해 λ„μž…λœ μΉœν™˜κ²½ 무상급식은 μ°¨κ·Όμ°¨κ·Ό ν™•λŒ€λΌ μ˜¬ν•΄λΆ€ν„°λŠ” λͺ¨λ“  학ꡐ 및 μœ μΉ˜μ›μ—μ„œ 무상급식이 μ΄λ€„μ§‘λ‹ˆλ‹€. λ”°λΌμ„œ μ΄μ œλŠ” μƒˆλ‘œμš΄ νŒ¨λŸ¬λ‹€μž„μ˜ κ΅μœ‘λ³΅μ§€ μ˜μ œκ°€ ν•„μš”ν•©λ‹ˆλ‹€. 무상급식 λ„μž…μ΄ 그랬던 κ²ƒμ²˜λŸΌ, 무상급식 이후 μƒˆλ‘œμš΄ νŒ¨λŸ¬λ‹€μž„μ˜ κ΅μœ‘λ³΅μ§€ 의제 μ—­μ‹œ κ΅μœ‘κ³„ μ•ˆκ³Ό 밖을 λ„˜λ‚˜λ“œλŠ” 토둠을 거쳐야 ν•©λ‹ˆλ‹€. 학ꡐ와 μ‚¬νšŒλ₯Ό μ•„μš°λ₯΄λŠ” 토둠을 μœ„ν•΄μ„œλŠ”, μ•„λ¬΄λž˜λ„ 더 λ§Žμ€ μ •μΉ˜ μ‚¬νšŒμ  관심이 μ λ¦¬λŠ” λ°©μ‹μœΌλ‘œ ꡐ윑감 μ„ μΆœμ΄ μ΄λ€„μ§€λŠ” μͺ½μ΄ λ‚«μŠ΅λ‹ˆλ‹€. ꡐ윑감 μ§μ„ μ œλŠ” 이 μ μ—μ„œλ„ μž₯점이 μžˆμŠ΅λ‹ˆλ‹€.

μ„Έ λ²ˆμ§ΈλŠ” 학ꡐ λ°– μ‚¬νšŒ λ³€ν™”λ₯Ό λ°›μ•„λ“€μ΄λŠ” νƒœλ„μž…λ‹ˆλ‹€. μž„λͺ…μ œλ‚˜ κ°„μ„ μ œ ꡐ윑감 μ‹œμ ˆκ³Ό λΉ„κ΅ν•˜λ©΄, 학생과 κ΅μ‚¬μ˜ 인ꢌ 및 μ„± 평등 μ˜μ‹μ€ 크게 λ‚˜μ•„μ‘ŒμŠ΅λ‹ˆλ‹€. 일차적으둠, 학ꡐ λ°– μ‚¬νšŒκ°€ λ‹¬λΌμ‘ŒκΈ° λ•Œλ¬Έμž…λ‹ˆλ‹€. 이차적으둠, 학ꡐ가 이 같은 μ‚¬νšŒ λ³€ν™”λ₯Ό λ°›μ•„λ“€μ˜€κΈ° λ•Œλ¬Έμž…λ‹ˆλ‹€. λ°”λ‘œ 이 λŒ€λͺ©μ—μ„œ μ§μ„ μ œ ꡐ윑감의 μž₯점이 μžˆμŠ΅λ‹ˆλ‹€. μ„ κ±° λ•Œλ¬Έμ—λΌλ„ μ‹œλ―Ό 전체λ₯Ό μ˜μ‹ν•΄μ•Όλ§Œ ν•˜λŠ” μ§μ„ μ œ κ΅μœ‘κ°μ€ μ‚¬νšŒ 변화에 μ˜ˆλ―Όν•  μˆ˜λ°–μ— μ—†μŠ΅λ‹ˆλ‹€. μ§μ„ μ œ ꡐ윑감이 κ΄€μ„  κ΅μœ‘κ°λ³΄λ‹€ μœ λ‚œνžˆ 더 λ―Όκ°ν•œ κ°μˆ˜μ„±μ„ μ§€λ‹ˆκ³  μžˆμ–΄μ„œκ°€ μ•„λ‹ˆλΌ, μ œλ„ μžμ²΄κ°€ κ·Έλ ‡κ²Œ μœ μΈν•©λ‹ˆλ‹€.

μ΅œκ·ΌκΉŒμ§€λ„ μ„œμšΈμ‹œ λ‚΄ 일뢀 학ꡐ에선 학생 μ†μ˜· 색깔을 κ·œμ œν•˜λŠ” κ·œμ •μ΄ μžˆμ—ˆμŠ΅λ‹ˆλ‹€. κ΅μœ‘μ΄λž€ μ‚¬λžŒμ„ κΈ°λ₯΄λŠ” μΌμ΄μ–΄μ„œ, μ‹€ν—˜μ„ ν•  수 μ—†μŠ΅λ‹ˆλ‹€. κ·Έλž˜μ„œ μƒˆλ‘œμš΄ μ‹œλ„κ°€ μ–΄λ ΅κ³ , 변화에 λŒ€ν•œ 저항도 κ°•ν•œ νŽΈμž…λ‹ˆλ‹€. 이런 νŠΉμ§•μ΄ κ΄€λ£Œμ œμ™€ κ²°ν•©ν•˜λ©΄, λ§ˆλ•…νžˆ λ°”λ€Œμ–΄μ•Ό ν•˜λŠ” μΈμŠ΅λ§ˆμ €λ„ μ˜¨μ‘΄ν•˜κ³€ ν•©λ‹ˆλ‹€. κ΄€λ£ŒκΈ°κ΅¬ λ°”κΉ₯μ—μ„œ κ΅μœ‘κ°μ„ λ½‘μœΌλ©΄, 낑은 μΈμŠ΅μ„ λ°”κΎΈλŠ” 데 νš¨κ³Όμ μž…λ‹ˆλ‹€. μ„œμšΈμ‹œ λ‚΄ ν•™κ΅μ—μ„œ 학생 μ†μ˜· κ·œμ œλŠ” 이제 μ‚¬λΌμ‘ŒμŠ΅λ‹ˆλ‹€. κ΅μœ‘ν–‰μ •μ΄ 학ꡐ λ°– μ‚¬νšŒ 변화에 μ˜ˆλ―Όν•˜κ²Œ λ°˜μ‘ν•˜λ €λ©΄, κ΅μœ‘κ°μ„ μ§μ„ μ œλ‘œ λ½‘λŠ” μͺ½μ΄ λ‚«μŠ΅λ‹ˆλ‹€.

λ…Έ μž‘κ°€ 글은 저와 생각이 λ‹€λ₯Έ 뢀뢄도 μžˆμ§€λ§Œ, 또 생각이 κ²ΉμΉ˜λŠ” 뢀뢄도 μžˆμ—ˆμŠ΅λ‹ˆλ‹€. μˆ˜ν•™ 및 μ •λ³΄κ΅μœ‘μ˜ μ€‘μš”μ„±μ„ κ°•μ‘°ν•œ 뢀뢄이 κ·Έλ ‡μŠ΅λ‹ˆλ‹€. μˆ˜ν•™ 및 μ •λ³΄κ΅μœ‘μ€ κΈ°μˆ μ΄λ‚˜ μ‹€μš© λͺ©μ λ§Œμ΄ μ•„λ‹™λ‹ˆλ‹€. 단지 μž…μ‹œλ‚˜ μ·¨μ—…, λ‹€λ₯Έ κ²½μ œν™œλ™μ„ μœ„ν•΄ μˆ˜ν•™ 및 μ •λ³΄κ΅μœ‘μ„ λ°›λŠ” 게 μ•„λ‹™λ‹ˆλ‹€. μ„œμšΈμ‹œκ΅μœ‘μ²­μ€ 'κΈ°μ΄ˆν•™λ ₯은 μΈκΆŒμž…λ‹ˆλ‹€'λΌλŠ” κ΄‘κ³  μΊ νŽ˜μΈμ„ ν•œ 적이 μžˆμŠ΅λ‹ˆλ‹€. κΈ°μ΄ˆν•™λ ₯μ—λŠ” 수리 λŠ₯λ ₯도 ν¬ν•¨λ©λ‹ˆλ‹€. μˆ˜ν•™ 및 μ •λ³΄κ΅μœ‘ μ—­μ‹œ μ‹œλ―Όμ˜ ꡐ양과 인ꢌ μ°¨μ›μ—μ„œ μ€‘μš”ν•©λ‹ˆλ‹€. 즉, λŒ€ν•™μ— 가지 μ•ŠλŠ” 학생도, κ΄€λ ¨ 뢄야에 μ·¨μ—…ν•  뜻이 μ—†λŠ” 학생도 기초 ν˜Ήμ€ κΈ°λ³Έν•™λ ₯ μ°¨μ›μ˜ μˆ˜ν•™ 및 μ •λ³΄κ΅μœ‘μ„ 받을 κΆŒλ¦¬κ°€ μžˆμŠ΅λ‹ˆλ‹€. μ‚¬νšŒ μΌκ°μ—μ„œ μˆ˜ν•™ 및 κ³Όν•™κΈ°μˆ μ„ κ²½μ œμ„±μž₯을 μœ„ν•œ λ„κ΅¬λ‘œλ§Œ μ—¬κΈ°λŠ” κ²½ν–₯이 μžˆλ‹€λ©΄, μ΄λŠ” μ‘°μ„  μ‹œλŒ€ μ–‘λ°˜μ΄λ‚˜ 봉건 κ·€μ‘±κ³Ό λ‹€λ¦„μ—†λŠ” μ „κ·ΌλŒ€μ μΈ ν–‰νƒœμž…λ‹ˆλ‹€. μš°λ¦¬κ°€ μ² ν•™μ΄λ‚˜ 역사λ₯Ό μ΅νžˆλŠ” μ΄μœ κ°€ 단지 μž…μ‹œλ‚˜ μ·¨μ—…, ν˜Ήμ€ λ‹€λ₯Έ κ²½μ œν™œλ™ λ•Œλ¬Έλ§Œμ΄ μ•„λ‹Œ κ²ƒμ²˜λŸΌ, μˆ˜ν•™ 및 μ •λ³΄κ΅μœ‘ μ—­μ‹œ λ§ˆμ°¬κ°€μ§€μž…λ‹ˆλ‹€.

λ†κ²½μ‚¬νšŒμ—μ„œ μ‚΄μ•˜λ˜ 선쑰듀은 κ³„μ ˆκ³Ό μžμ—°μ˜ λ³€ν™”λ₯Ό μ΄ν•΄ν•˜λ©΄ "철이 λ“€μ—ˆλ‹€"κ³  ν–ˆμŠ΅λ‹ˆλ‹€. λ‹Ήμ‹œμ—” 그게 μ€‘μš”ν•œ κ΅μ–‘μ΄μ—ˆμŠ΅λ‹ˆλ‹€. μ§€κΈˆ 우리 학생듀은 μˆ«μžμ™€ 디지털 기기둜 λ‘˜λŸ¬μ‹ΈμΈ μ„Έμƒμ—μ„œ μ‚΄μ•„κ°‘λ‹ˆλ‹€. μ–΄μ©Œλ©΄ 그듀에겐 μˆ«μžμ™€ 디지털 κΈ°κΈ°κ°€ μžμ—°μ΄λ‚˜ λ‹€λ¦„μ—†μŠ΅λ‹ˆλ‹€. λ”°λΌμ„œ μ§€κΈˆ 우리 ν•™μƒλ“€μ—κ²Œ κ΅μ–‘μ΄λž€ μˆ«μžμ™€ 디지털 κΈ°κΈ°λ₯Ό μ΄ν•΄ν•˜λŠ” νž˜μž…λ‹ˆλ‹€. 더 λ‚˜μ•„κ°€λ©΄, μˆ«μžμ™€ 디지털 기기에 λŒ€ν•΄ λΉ„νŒμ μœΌλ‘œ μ„±μ°°ν•˜κ³  ν™œμš©ν•˜λŠ” νž˜μž…λ‹ˆλ‹€. κ·ΈλŸ¬λ―€λ‘œ 기초 ν˜Ήμ€ κΈ°λ³Έν•™λ ₯ μ°¨μ›μ˜ μˆ˜ν•™ 및 μ •λ³΄κ΅μœ‘μ€ μΉœν™˜κ²½ 무상급식이 그랬던 κ²ƒμ²˜λŸΌ 보편적으둜 μ œκ³΅λΌμ•Ό ν•©λ‹ˆλ‹€.

특히 과학적 인식보닀 감성적 ν˜Έμ†Œμ— μ§€λ‚˜μΉ˜κ²Œ μ λ¦¬λŠ” 졜근 상황에선, μžμ—°κ³Ό μ‚¬νšŒλ₯Ό λΉ„νŒμ μœΌλ‘œ μ΄ν•΄ν•˜κ³  λ…Όλ¦¬μ μœΌλ‘œ μ†Œν†΅ν•˜λŠ” μ—­λŸ‰μ΄ μ ˆμ‹€ν•΄μ‘ŒμŠ΅λ‹ˆλ‹€. 과학적인 인식이 λΆ€μ‹€ν•œ 곡둠μž₯에선, 단지 숫자둜만 μ‘΄μž¬ν•˜λŠ” 이듀, 즉 자기 μ–Έμ–΄λ₯Ό 갖지 λͺ»ν•œ 이듀, λͺ©μ†Œλ¦¬κ°€ μž‘μ€ 이듀, μ£Όλ₯˜ 감성과 동떨어진 이듀이 μ†Œμ™ΈλΌ κ²°κ΅­ λΆˆν‰λ“±μ΄ μ‹¬ν™”ν•©λ‹ˆλ‹€.

μ΄λŠ” μƒˆλ‘œμš΄ 이야기가 μ•„λ‹™λ‹ˆλ‹€. μ„œμšΈμ‹œκ΅μœ‘μ²­μ˜ 신년사, μ·¨μž„μ‚¬ λ“±μ—μ„œ λ°˜λ³΅ν•΄μ„œ κ°•μ‘°ν–ˆλ˜ λ‚΄μš©μž…λ‹ˆλ‹€. μ„œμšΈμ‹œκ΅μœ‘μ²­μ€ μˆ˜ν•™, κ³Όν•™, μ •λ³΄κ΅μœ‘μ„ κ°•ν™”ν•˜λŠ” ꡬ체적인 정책도 μ€€λΉ„ μ€‘μž…λ‹ˆλ‹€.

λ‹€λ§Œ λ…Έ μž‘κ°€κ°€ μ •λ³΄κ΅μœ‘μ„ μ–ΈκΈ‰ν•œ λŒ€λͺ©μ—μ„œλ„ 짚고 λ„˜μ–΄κ°ˆ 점은 μžˆμŠ΅λ‹ˆλ‹€. ν•œκ΅­μ€ 쀑앙정뢀가 κ΅μœ‘κ³Όμ •μ„ κ²°μ •ν•©λ‹ˆλ‹€. λ…Έ μž‘κ°€ κΈ€κ³Ό 달리, ꡐ윑감이 ν•΄λ‹Ή μ§€μ—­μ˜ κ΅μœ‘κ³Όμ •μ„ κ²°μ •ν•  κΆŒν•œμ€ μ—†μŠ΅λ‹ˆλ‹€. 정보 κ³Όλͺ© μ—­μ‹œ 쀑앙 μ •λΆ€κ°€ μ •ν•œ λ²”μœ„ μ•ˆμ—μ„œ κ°œλ³„ν•™κ΅κ°€ 자율적으둜 μˆ˜μ—…μ‹œμˆ˜λ₯Ό κ²°μ •ν•©λ‹ˆλ‹€. ꡐ윑감 μ§μ„ μ œμ™€ ꡐ윑 λ‚΄μš©μ˜ 편차λ₯Ό μ—°κ²° μ§“λŠ” λ…Όλ¦¬λŠ” λ‚©λ“ν•˜κΈ° μ–΄λ ΅μŠ΅λ‹ˆλ‹€.

κ·ΈλŸ¬λ‚˜ ꡐ윑감이 κΆŒν•œ λ°”κΉ₯의 업무에 λŒ€ν•΄μ„œ λͺ©μ†Œλ¦¬λ₯Ό λ‚Έ 사둀도 λ§ŽμŠ΅λ‹ˆλ‹€. μ€‘μš”ν•œ μ‚¬μ•ˆμ— λŒ€ν•΄ 쀑앙 정뢀에 κ±΄μ˜ν•˜λŠ” 일도 ν”ν•©λ‹ˆλ‹€. μ£Όλ―Ό 직선 κ΅μœ‘κ°μ€ κ΄€μ„  κ΅μœ‘κ°λ³΄λ‹€ μ£Όμž₯κ³Ό κ±΄μ˜μ— 더 적극적일 μˆ˜λ°–μ— μ—†μŠ΅λ‹ˆλ‹€. μˆ˜ν•™κ³Ό κ³Όν•™, μ •λ³΄κ΅μœ‘, 그리고 보편적인 κΈ°μ΄ˆν•™λ ₯ 보μž₯을 ν–₯ν•œ λ³€ν™”λ₯Ό μ΄‰κ΅¬ν•˜λŠ” λͺ©μ†Œλ¦¬ μ—­μ‹œ μ£Όλ―Ό 직선 ꡐ윑감이 더 힘있게 λ‚Ό 수 μžˆλ‹€κ³  λ΄…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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윀 λŒ€ν†΅λ Ήλ‹˜, κ΅μœ‘κ°μ„ κ·Έλ ‡κ²Œ ν•΄μ„  μ•ˆλ©λ‹ˆλ‹€ [λ„₯μŠ€νŠΈλΈŒλ¦Ώμ§€]

ꡐ윑감 μ§μ„ μ œ νμ§€μ˜ λ‹€μ„― 가지 문제점 μ •μ±…λ„€νŠΈμ›Œν¬ λ„₯슀트 λΈŒλ¦Ώμ§€(Next Bridge)λŠ” μ§€μ‹κ²½μ œ, κΈ°ν›„, 디지털, λ―Όμ£Όν™” 이후 민주주의 λ“± μ „ν™˜μ˜ μ‹œλŒ€λ₯Ό μ§λ©΄ν•˜μ—¬ λΉ„μ „κ³Ό μ •μ±…κ³Όμ œλ₯Ό μ—°κ΅¬ν•˜λŠ” 포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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