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더 λ‚˜μ€ ꡐ윑 세상을 꿈꾸며...
10-μ€‘μš©-μ„Έμƒμ˜ μ€‘μ‹¬μž‘κΈ°

κ΅μ‚¬μ—κ²Œ ν†΅μ œμ™€ 폭λ ₯을 μš”κ΅¬ν•΄ 온 κ΅μœ‘λΆ€

by ν’€λ‚˜λ¬΄μ‚¬λž‘ 2023. 10. 18.

κ΅μ‚¬μ—κ²Œ ν†΅μ œμ™€ 폭λ ₯을 μš”κ΅¬ν•΄ 온 κ΅μœ‘λΆ€

[μ£Όμž₯] μ²΄λ²Œμ€ κ³Όκ±°λΆ€ν„° μ§€κΈˆκΉŒμ§€ ꡭ가폭λ ₯이닀

23.10.18 13:40lμ΅œμ’… μ—…λ°μ΄νŠΈ 23.10.18 13:40l μ‘°μ˜μ„ (yhrjieum)

μ²­μ†Œλ…„μΈκΆŒμš΄λ™μ—°λŒ€ μ§€μŒμ˜ 'μ²΄λ²Œμ€ κ΅­κ°€ν­λ ₯이닀' μΊ νŽ˜μΈμ˜ μΌν™˜μœΌλ‘œ νˆ¬κ³ ν•˜λŠ” κΈ€μž…λ‹ˆλ‹€. μ„œμšΈ μ§€μ—­ κ³ λ“±ν•™κ΅ κ΅μ‚¬μΈ μ‘°μ˜μ„ (μ—°λŒ€ν•˜λŠ”κ΅μ‚¬μž‘κ²ƒλ“€)씨가 μž‘μ„±ν–ˆμŠ΅λ‹ˆλ‹€. [기자말]
쀑등 κ΅μ‚¬λ‘œ ꡐ직 μƒν™œμ„ 처음 ν•  λ•ŒλΆ€ν„° 계속 λ”°λΌλ‹€λ…”λ˜ 주문이 μžˆμ—ˆλ‹€. 'κ΅μ‚¬λŠ” ꡐ싀을 μž₯μ•…ν•  수 μžˆμ–΄μ•Ό ν•œλ‹€'λŠ” κ²ƒμ΄μ—ˆλ‹€. 'μž₯μ•…'μ΄λΌλŠ” 말은 무엇인가? 사전에 μ°Ύμ•„ λ³΄λ‹ˆ 'μ†μ•ˆμ— μž‘μ•„ μ₯”λ‹€λŠ” 뜻으둜, 무엇을 λ§ˆμŒλŒ€λ‘œ ν•  수 있게 됨을 이λ₯΄λŠ” 말'이라고 돼 μžˆλ‹€. 무엇을 λ§ˆμŒλŒ€λ‘œ ν•  수 있게 ν•˜λ‹€, 이런 μžμ˜μ„±μ„ νœ˜λ‘λ₯Ό 수 μžˆλŠ” ꢌλ ₯이 λ°”λ‘œ 'ꡐꢌ'μ΄μ—ˆλ‹€.

μ •λΆ€κ°€ κ΅μ‚¬μ˜ μ²΄λ²Œμ„ ν—ˆμš©ν•΄ 온 것도 이처럼 ꡐ사가 ꡐ싀을 μž₯μ•…ν•˜κ³  학생듀을 자의적인 ν†΅μ œν•˜μ— 두도둝 μš”κ΅¬λ°›μ•˜κΈ° λ•Œλ¬Έμ΄λ‹€. ν˜„μž¬ 거둠되고 μžˆλŠ” 'μ•„λ™ν•™λŒ€ ꡐ사 λ©΄μ±…' 같은 κ²½μš°λ„ μ•„λ™ν•™λŒ€λ‘œ λ³΄λŠ” ν–‰μœ„ 쀑 μ •λ‹Ήν•œ κ΅μœ‘ν™œλ™μ— λŒ€ν•΄μ„œλŠ” μ±…μž„μ„ λ©΄μ œν•΄ λ‹¬λΌλŠ” 것인데, κ·Έ 정당성을 νŒλ‹¨ν•  기쀀에 κ΄€ν•΄μ„œλŠ” λˆ„κ΅¬λ„ λ…Όν•˜μ§€ μ•ŠλŠ”λ‹€. κ·Έμ € ꡐ사가 ν•˜λŠ” κ΅μœ‘ν™œλ™μ€ λ‹€ μ˜³λ‹€λŠ” 것이닀. 무엇이든지 λ§ˆμŒλŒ€λ‘œ ν•  수 있고 ν•΄μ•Όλ§Œ ν•˜λŠ” 것이 κ΅μ‚¬μ—κ²Œ κΈ°λŒ€ν•˜λŠ” κ²ƒμ΄λΌλŠ” κ±Έ μ•Œ 수 μžˆλŠ” λŒ€λͺ©μ΄λ‹€. 

μ—¬μ „νžˆ ν†΅μ œκ°€ 일상인 학ꡐ
  
μ΄λŸ¬ν•œ μ‚¬λ‘€λŠ” λ„ˆλ¬΄λ‚˜ μΌμƒμ μ΄μ–΄μ„œ 무엇뢀터 말해야 할지 λͺ¨λ₯΄κ² λ‹€. λ‚΄κ°€ κ·Όλ¬΄ν•˜λŠ” κ³ λ“±ν•™κ΅μ—μ„œ κ°€μž₯ μ΅œκ·Όμ— μžˆμ—ˆλ˜ 일은 'λ§€μ μ—μ„œ νŒŒλŠ” 닭닀리λ₯Ό νŒ”μ§€ 말자'λŠ” μ–΄λŠ κ΅μ‚¬μ˜ μ œμ•ˆμ΄μ—ˆλ‹€.

우리 학ꡐ 맀점은 ν˜‘λ™μ‘°ν•© 맀점으둜 κ·Έλ‚˜λ§ˆ ν•™μƒλ“€μ˜ μ·¨ν–₯에 λ§žλŠ” ν’ˆλͺ©μ΄ λ§Žμ•„ 인기가 쒋은 νŽΈμ΄λ‹€. 특히 λ°μ›Œ 먹을 수 μžˆλŠ” λ°₯κ³Ό λ‹­κ³ κΈ° 등이 μžˆμ–΄μ„œ 학생듀이 μ’‹μ•„ν•˜λŠ”λ° μ–΄λŠ λ‚  ꡐ사가 λ°μ›Œλ¨ΉλŠ” μŒμ‹μ΄ λ„ˆλ¬΄ λƒ„μƒˆκ°€ λ‚˜λ‹ˆ λ§€μ μ—μ„œ μ•„μ˜ˆ νŒ”μ§€ λͺ»ν•˜λ„둝 ν•˜λ©΄ μ’‹κ² λ‹€λŠ” 말을 λΆ€μž₯ νšŒμ˜μ—μ„œ κΊΌλƒˆλ‹€. μš”μ§€λŠ” 학생듀이 λƒ„μƒˆκ°€ λΉ μ§€κ²Œ λ³΅λ„μ—μ„œ μŒμ‹μ„ λ¨Ήκ³  였느라 μˆ˜μ—… μ‹œκ°„μ— 늦게 λ“€μ–΄μ˜¨λ‹€λŠ” κ²ƒμ΄μ—ˆλ‹€.

μˆ˜μ—… μ‹œκ°„μ— λŠ¦λŠ” 것은 문제라고 ν•  수 μžˆλ‹€ ν•˜λ”λΌλ„ κ·Έ 해결책이 μ•„μ˜ˆ νŒ”μ§€ λͺ»ν•˜κ²Œν•˜λŠ” κ²ƒμ΄λΌλ‹ˆ, λ‚΄ κ·€λ₯Ό μ˜μ‹¬ν–ˆλ‹€. 더 λ†€λΌμ› λ˜ 것은, λ„ˆλ¬΄λ‚˜ μ§„μ§€ν•˜κ²Œ 'νŒ”κ²Œ ν• κΉŒ, λͺ» νŒ”κ²Œ ν• κΉŒ'λ₯Ό μ˜λ…Όν•˜λŠ” 회의 ν’κ²½μ΄μ—ˆλ‹€. λ‚˜λŠ” κ·Έ λ…Όμ˜ μžμ²΄κ°€ λΆ€λ‹Ήν•˜λ‹€κ³  λŠκΌˆμ§€λ§Œ, λΉ„κ΅΄ν•˜κ²Œ "학생듀이 사싀 닭닀리 먹으러 학ꡐλ₯Ό 올 μˆ˜λ„ μžˆλ‹€"라며 ν•™μƒλ“€μ—κ²Œ μˆ˜μ—…μ— λŠ¦μ§€ 말라고 μ–˜κΈ°ν•˜λŠ” 게 μ€‘μš”ν•˜μ§€, ν•΄λ‹Ή μŒμ‹ 자체λ₯Ό νŒ”μ§€ λͺ»ν•˜κ²Œ ν•˜λŠ” 건 μ•„λ‹Œ 것 κ°™λ‹€κ³  μ‘°μ‹¬μŠ€λŸ½κ²Œ λ§ν–ˆλ‹€. λ‹€ν–‰νžˆ ꡐμž₯이 ν›ˆν™”λ₯Ό μž˜ν•˜μžκ³  λ§ˆλ¬΄λ¦¬ν•΄ λ‹­λ‹€λ¦¬λŠ” ν‡΄μΆœλ˜μ§€ μ•Šμ•˜λ‹€.

λˆ„κ΅°κ°€λŠ” '닭닀리가 μΈκΆŒμ΄λƒ'κ³  λ¬»κ² μ§€λ§Œ, 사싀 μ–΄λ–€ κ·œμΉ™μ— λŒ€ν•΄ λ…Όμ˜λ₯Ό ν•˜λŠ” 데 μžˆμ–΄ λ‹€μ†Œκ°„μ˜ λ¬Έμ œκ°€ 생긴닀고 ν•΄ μ•„μ˜ˆ '제곡되던 것 일체λ₯Ό μ² νšŒν•˜λŠ” λ°©μ‹μœΌλ‘œ ν•΄κ²°ν•œλ‹€'λŠ” λŒ€μ±…μ„ 내놓을 수 μžˆλŠ” 곡간이 학ꡐ 말고 또 μžˆμ„κΉŒ? μ΄λŸ¬ν•œ λ…Όμ˜ μžμ²΄κ°€ κ°€λŠ₯ν•œ 것은 학생에 λŒ€ν•œ 인ꢌ μΉ¨ν•΄λ₯Ό λ¬΅μΈν•˜κ±°λ‚˜ μž₯λ €ν•΄μ„œλΌλ„ μˆ˜μ—… μ‹œκ°„μ—λŠ” 늦게 λ“€μ–΄μ™€μ„œλŠ” μ•ˆ λœλ‹€, κ΅μ‚¬μ˜ 편의λ₯Ό μœ„ν•΄ 학생을 ν†΅μ œν•΄λ„ 되고 ν•΄μ•Ό ν•œλ‹€λŠ” 것을 기본으둜 μ „μ œν•˜κ³  있기 λ•Œλ¬Έμ΄λ‹€.

κ΅μ‚¬μ—κ²Œ '물리적 μ œμ§€'λ₯Ό ν•  것을 μš”κ΅¬ν•˜λŠ” μ•Όλ§Œ
  
μ§€λ‚œ 8μ›” 17일 κ΅μœ‘λΆ€κ°€ λ°œν‘œν•΄μ„œ 학ꡐ ν˜„μž₯μ—μ„œ μ‹€ν–‰ 쀑인 'κ΅μ›μ˜ ν•™μƒμƒν™œμ§€λ„μ— κ΄€ν•œ κ³ μ‹œ(μ•„λž˜ μƒν™œμ§€λ„ κ³ μ‹œ)'의 일뢀인 'μˆ˜μ—… 쀑 격리'도 λ§ˆμ°¬κ°€μ§€λ‹€. 사싀상 격리가 된 학생듀이 μ œλŒ€λ‘œ 된 κ΅μœ‘μ„ 받을 수 μžˆλŠ” ν™˜κ²½μ΄ 갖좰지지 μ•Šμ•˜μŒμ—λ„ λΆˆκ΅¬ν•˜κ³ , 그런 μ‹μœΌλ‘œ λ°©ν•΄λ˜λŠ” 학생을 'μ²˜λ¦¬ν•΄ λ²„λ¦¬λŠ”' 방식이 κ΅­κ°€μ μœΌλ‘œ μΆ”μ§„λ˜κ³  ꡐ사단체듀도 이λ₯Ό μš”κ΅¬ν•˜κ³  μžˆλ‹€. 그럴 수 μžˆλŠ” μ΄μœ λŠ” λ¬Έμ œκ°€ μžˆλŠ” 학생듀이 κ΅μ‹€μ—μ„œ ν‡΄μΆœλ˜λŠ” λͺ¨μŠ΅μ„ 학생듀이 봐야 ꡐ싀 λ‚΄ μ§ˆμ„œκ°€ μœ μ§€λœλ‹€λŠ” 논리에 κΈ°λ°˜ν•œλ‹€.

μƒν™œμ§€λ„ κ³ μ‹œμ˜ λ‚΄μš©μ„ 학ꡐ κ·œμΉ™μ— λ°˜μ˜ν•˜λ„λ‘ ꡐ칙 등을 κ°œμ •ν•˜λΌκ³  λͺ…μ‹œλœ κΈ°ν•œμ€ 아직 남아 μžˆλ‹€. 그런데 κ³΅λ¬Έμ—λŠ” 학ꡐ ꡐ칙이 λ°”λ€Œμ§€ μ•Šμ•˜μ–΄λ„ κ³ μ‹œμ˜ λ‚΄μš©μ„ μš°μ„ ν•΄μ„œ μ‘°μΉ˜ν•˜λΌλŠ” λ‚΄μš©κΉŒμ§€ μƒμ„Ένžˆ λ‚˜μ™€ μžˆλ‹€.

μ‹€μ œ 학생을 ν†΅μ œν•˜λŠ” '물리적 μ œμ§€'λ‚˜ 'μˆ˜μ—… 쀑 격리'κ°€ μ΅œμ†Œν•œμ˜ 민주적 μ ˆμ°¨λ‚˜ ν•©μ˜λœ κΈ°μ€€ 없이도 집행될 수 μžˆλŠ” 길을 μ—΄μ–΄μ€€ 것이닀. 그리고 이λ₯Ό ν™λ³΄ν•˜κΈ° μœ„ν•΄ κ΅μœ‘λΆ€λŠ” μΉ΄λ“œλ‰΄μŠ€κΉŒμ§€ λ§Œλ“€μ–΄ 곡문으둜 λ³΄λƒˆλ‹€. 이 λͺ¨λ“  것이 κ΅μœ‘λΆ€κ°€ μƒν™œμ§€λ„ κ³ μ‹œμ˜ λ‚΄μš©μ— λŒ€ν•΄ λ…Όμ˜ν•˜κΈ° μœ„ν•œ 첫 곡식 의견 μ²­μ·¨ μžλ¦¬μ˜€λ˜ 'κ΅μ›μ˜ ν•™μƒμƒν™œμ§€λ„μ— κ΄€ν•œ κ³ μ‹œ(μ•ˆ)' λ§ˆλ ¨μ„ μœ„ν•œ 포럼이 μžˆμ—ˆλ˜ 8μ›” 8일 이후 뢈과 ν•œ 달 사이에 λ²Œμ–΄μ§„ 일듀이닀.

μ΄λ ‡κ²Œ 학ꡐ κ·œμΉ™μ„ 민주적으둜 제·κ°œμ •ν•˜λŠ” κ³Όμ •μ΄λ‚˜ μ ˆμ°¨λ§ˆμ € 아무 μ˜λ―Έκ°€ 없어지고 μžˆλ‹€. 그런데 학ꡐ κ·œμΉ™μ— κ·Όκ±°ν•œ 지도λ₯Ό λͺ¨λ‘ μ•„λ™ν•™λŒ€ ν–‰μœ„λ‘œ λ³΄μ§€μ•Šλ„λ‘ 면책을 μΆ”μ§„ν•˜λŠ” 것은 사싀상 κ΅μ‚¬μ˜ ν–‰μœ„λ₯Ό 건듀지 λ§λΌλŠ” μ†Œλ¦¬μ™€ κ°™λ‹€. 이런 μ „κ·ΌλŒ€μ μΈ μ ‘κ·Ό 방식은 사싀상 어린이·μ²­μ†Œλ…„μ˜ μΈκΆŒμ€ ꡐ윑의 κ³Όμ •μ—μ„œ μ€‘μš”ν•œ κ³ λ € λŒ€μƒμ΄ μ•„λ‹λΏλ”λŸ¬, κ΅μ‹€μ˜ μ§ˆμ„œλ₯Ό μœ„ν•΄ μ–Έμ œλ“  지긋이 λ°Ÿμ•„μ€„ 수 μžˆλ‹€λŠ” μ „μ œ μ•„λž˜μ—μ„œ κ°€λŠ₯ν•œ 것이닀.

21세기에 사싀상 κ΅μ‚¬μ—κ²Œ '물리적 μ œμ§€'λΌλŠ” 폭λ ₯을 μ •λΆ€κ°€ κ°•μš”ν•˜λŠ” μ•Όλ§Œμ΄ νŽΌμ³μ§€κ³  μžˆλ‹€. κ·Έ λͺ…뢄은 마치 ꡐ사듀을 μœ„ν•΄μ„œλΌκ³  ν•˜κ³  μžˆμ§€λ§Œ, κ·Έ 싀상은 ꡐ싀을, 학생듀을 ꡐ사듀이 μž₯μ•…ν•˜κ³  ν†΅μ œν•΄μ•Όλ§Œ ν•œλ‹€λŠ” 의무의 μš”κ΅¬λ‹€. μ²΄λ²Œμ€ μ‹œμž‘λΆ€ν„° κ·Έλž¬μ§€λ§Œ ν˜„μž¬λ„ κ΅­κ°€ 폭λ ₯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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