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더 λ‚˜μ€ ꡐ윑 세상을 꿈꾸며...
05-insight & wisdom 말言

아이 μŠ€νŠΈλ ˆμŠ€μ™€ 회볡 탄λ ₯μ„±

by ν’€λ‚˜λ¬΄μ‚¬λž‘ 2023. 1. 1.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30214

아이 슀트레슀 μ‹ ν˜Έ, κ³΅κ°ν•˜λ˜ 슀슀둜 μ΄κ²¨λ‚΄κ²Œ μ΄λŒμ–΄μ•Ό | 쀑앙일보

ν–‰μ—¬λ‚˜ μœ„λ‘œν•΄μ£Όλ©΄ λ‚˜μ•½ν•΄μ§ˆκΉŒλ΄ μ•„μ΄μ˜ μ‹ ν˜Έλ₯Ό λͺ» λ³Έ μ²™ ν•˜κ³  λ¬΄μ‹œν•˜λŠ” λΆ€λͺ¨ μœ ν˜•μ΄ 있고, 아이와 ν•¨κ»˜ λΆˆμ•ˆν•΄μ§€λ©΄μ„œ 즉각 문제λ₯Ό ν•΄κ²°ν•΄μ£Όκ³  κ³Όμž‰λ³΄ν˜Έν•˜λŠ” λΆ€λͺ¨ μœ ν˜•μ΄ μžˆλ‹€. μ•„μ΄μ˜ 슀트레

www.joongang.co.kr

아이 슀트레슀 μ‹ ν˜Έ, κ³΅κ°ν•˜λ˜ 슀슀둜 μ΄κ²¨λ‚΄κ²Œ μ΄λŒμ–΄μ•Ό

쀑앙선데이

μž…λ ₯ 2022.12.31 00:20

[μ²œκ·Όμ•„μ˜ 세상 속 아이듀] γ€ˆ15·끝〉 μŠ€νŠΈλ ˆμŠ€μ™€ νšŒλ³΅νƒ„λ ₯μ„±

μ΄ˆλ“±ν•™κ΅ μž…ν•™μ„ μ•žλ‘” ν˜„μ•„κ°€ μƒκΈ°λœ ν‘œμ •μœΌλ‘œ μ§„λ£Œμ‹€μ— λ“€μ–΄μ™”λ‹€. μ§€λ‚œ 여름 내원 λ‹Ήμ‹œ, β€œμ„ μƒλ‹˜! μ € 곧 있으면 μ–Έλ‹ˆ, μ˜€λΉ λ“€μ΄ λ‹€λ‹ˆλŠ” 학ꡐ에 κ°€μš”.”라고 ν₯λΆ„ν•˜λ©° μžλž‘ν•˜λ˜ μ•„μ΄μ˜€λ‹€.

β€œν˜„μ•„μ•Ό. 이제 학ꡐ μž…ν•™μ΄ μ–Όλ§ˆ μ•ˆ λ‚¨μ•˜κ΅¬λ‚˜. 기뢄이 μ–΄λ•Œ?” 6κ°œμ›” λ§Œμ— λ§Œλ‚œ μ•„μ΄μ˜ 어색함을 ν’€μ–΄μ£ΌκΈ° μœ„ν•΄ λ‚΄κ°€ κ°€λ³κ²Œ μ§ˆλ¬Έμ„ 건넸닀. 그러자 ν˜„μ•„κ°€ κ°‘μžκΈ° 울먹이기 μ‹œμž‘ν–ˆλ‹€.

β€œν•™κ΅ λ¬΄μ„œμ›Œμš”. 곡뢀할 것도 많고 μ‹œν—˜λ„ 많이 λ³ΈλŒ€μš”.” ν˜„μ•„λŠ” λˆˆλ¬Όμ„ κΈ€μ½μ΄λ©΄μ„œ κ°€κΉŒμŠ€λ‘œ λŒ€λ‹΅ν–ˆλ‹€.

β€œν˜„μ•„μ•Ό, ν•™κ΅λŠ” λˆ„κ΅¬λ‚˜ λ‹€ κ°€λŠ”κ±°μ•Ό. 그게 울 μΌμ΄λ‹ˆ? μ„ μƒλ‹˜κ»˜ μ”©μ”©ν•œ λͺ¨μŠ΅ λ³΄μ—¬λ“œλ €μ•Όμ§€.” μ˜†μ— μ•‰μ•„μžˆλ˜ μ—„λ§ˆκ°€ ν˜„μ•„λ₯Ό λΆ€λ“œλŸ½κ²Œ λ‚˜λ¬΄λž¬λ‹€.

κ°•ν•˜κ²Œ ν‚€μš°λ €κ³  λͺ» λ³Έ μ²™ 해도 μ•ˆ 돼

β€œμ–΄λ¨Έλ‹˜, μ΄ˆλ“±ν•™κ΅ μž…ν•™μ€ μ•„μ΄λ“€μ—κ²ŒλŠ” 큰 슀트레슀 쀑에 ν•˜λ‚˜μΌ 수 μžˆμ–΄μš”. ν˜„μ•„κ°€ λΆˆμ•ˆν•œ 것이 λ‹Ήμ—°ν•©λ‹ˆλ‹€. κ·Έλ‚˜μ €λ‚˜ 여름에 λ§Œλ‚¬μ„ λ•Œλ§Œ 해도 ν˜„μ•„κ°€ 학ꡐ κ°„λ‹€κ³  μ’‹μ•„ν•˜κ³  ν₯λΆ„ν–ˆμ—ˆλŠ”λ° κ·Έ 사이에 감정 λ³€ν™”κ°€ μƒκ²Όλ‚˜λ΄μš”?”

β€œλ„€. ν˜„μ•„κ°€ 가을에 β€˜ν•™κ΅ μ€€λΉ„λ°˜β€™μ„ λ‹€λ…”λŠ”λ° κ·Έκ³³μ—μ„œ 학ꡐ에 λŒ€ν•΄ 곡포심을 λŠκΌˆλ‚˜λ΄μš”. κ·Έ λ™μ•ˆ λ§‰μ—°ν•˜κ²Œ μ–Έλ‹ˆ 였빠 λ‹€λ‹ˆλŠ” 곳에 μžμ‹ λ„ κ°„λ‹€λŠ” 생각에 μ’‹μ•„ν•˜κΈ°λ§Œ ν–ˆλŠ”λ°, μˆ˜μ—…μ‹œκ°„μ— 40λΆ„ 앉아 μžˆμ–΄μ•Ό ν•˜κ³  λ°›μ•„μ“°κΈ° μ‹œν—˜λ„ λ³Έλ‹€κ³  ν•˜λ‹ˆ 걱정이 λ§Žμ•„μ‘Œμ–΄μš”. μš”μƒˆλŠ” 밀에 μžλ‹€ κΉ¨λŠ” 일이 뢀쩍 λ§Žμ•„μ‘Œμ–΄μš”.” μ—„λ§ˆλŠ” ν•˜μ†Œμ—°ν–ˆλ‹€.

β€œν˜„μ•„μ•Ό, μ„ μƒλ‹˜λ„ μ΄ˆλ“±ν•™κ΅ μž…ν•™ν•  λ•Œ λ¬΄μ„œμ› λ‹¨λ‹€.” β€œμ •λ§μš”? μ„ μƒλ‹˜λ„ λ¬΄μ„œμ› μ–΄μš”?” ν˜„μ•„λŠ” μ—„λ§ˆκ°€ 건넀쀀 νœ΄μ§€λ‘œ λˆˆλ¬Όμ„ λ‹¦μœΌλ©° λ¬Όμ—ˆλ‹€.

β€œκ·ΈλŸΌ. μ•„λ§ˆ λͺ¨λ“  아이듀이 학ꡐ κ°€λŠ” 게 λ¬΄μ„œμšΈκ±Έ?” λ‚΄κ°€ λŒ€λ‹΅ν–ˆλ‹€. ν˜„μ•„λŠ” μ΄λ•ŒλΆ€ν„° μžμ‹ μ΄ κ±±μ •ν•˜λŠ” λ‚΄μš©μ„ 털어놓기 μ‹œμž‘ν–ˆλ‹€. β€œμΉœκ΅¬κ°€ ν•˜λ‚˜λ„ μ—†μœΌλ©΄ μ–΄λ–‘ν•΄μš”? 학ꡐ에 μ§€κ°ν•˜λ©΄ μ–΄λ–‘ν•΄μš”? μ‹œν—˜μ„ 빡점 맞으면 μ–΄λ–‘ν•΄μš”?” ν˜„μ•„λŠ” λͺ¨λ“  것이 κ±±μ •μ΄μ—ˆλ‹€. λΆ€λͺ¨μ—κ²Œ μ•„μ΄μ˜ 걱정듀에 λŒ€ν•΄ μš°μ„  μΆ©λΆ„νžˆ 곡감을 해주도둝 λ‹ΉλΆ€ν–ˆλ‹€. 그리고 λ§Œμ•½ 내년에 등ꡐλ₯Ό νšŒν”Όν•˜λŠ” λͺ¨μŠ΅ (μ˜ˆμ»¨λŒ€, μž¦μ€ μšΈμŒμ΄λ‚˜ 볡톡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 λ‚˜νƒ€λ‚  경우 λ™μ‘°ν•˜μ§€ λ§ˆμ‹œκ³  학ꡐ에 가도둝 잘 κ²©λ €ν•˜λΌκ³  λ§μ”€λ“œλ Έλ‹€.

아이듀은 슀트레슀λ₯Ό 받을 경우 λ°˜λ“œμ‹œ μ‹ ν˜Έλ₯Ό 보낸닀. μ•„μ΄μ˜ μšΈμŒμ€ λŒ€ν‘œμ μΈ 슀트레슀 λ°˜μ‘μ΄λ‹€. λΆ€λͺ¨κ°€ λˆˆμ—¬κ²¨λ΄μ•Ό ν•  λŒ€ν‘œμ μΈ μ•„μ΄μ˜ μ‹ ν˜Έλ“€μ€ λ‘ν†΅μ΄λ‚˜ 볡톡, 손톱 뜯기, 머리카락 뽑기, λŒ€μ†Œλ³€ μ‹€μˆ˜, μ•…λͺ½, 뢈면, μ§•μ§•λŒ€κΈ°, 말 μ•ˆν•˜κΈ°, κ³Όλ„ν•œ κ±±μ •, λΆ„λ…Έ λ°œμž‘, 곡격성 등이닀. μžλ…€κ°€ 이런 μ‹ ν˜Έλ₯Ό 보낼 λ•Œ λΆ€λͺ¨μ˜ λ°˜μ‘μ€ λ‘˜λ‘œ λ‚˜λ‰œλ‹€. ν–‰μ—¬λ‚˜ μœ„λ‘œν•΄μ£Όλ©΄ λ‚˜μ•½ν•΄μ§ˆκΉŒλ΄ μ•„μ΄μ˜ μ‹ ν˜Έλ₯Ό λͺ» λ³Έ μ²™ ν•˜κ³  λ¬΄μ‹œν•˜λŠ” λΆ€λͺ¨ μœ ν˜•μ΄ 있고, 아이와 ν•¨κ»˜ λΆˆμ•ˆν•΄μ§€λ©΄μ„œ 즉각 문제λ₯Ό ν•΄κ²°ν•΄μ£Όκ³  κ³Όμž‰λ³΄ν˜Έν•˜λŠ” λΆ€λͺ¨ μœ ν˜•μ΄ μžˆλ‹€. λ‘˜ λ‹€ λ°”λžŒμ§ν•˜μ§€ μ•Šλ‹€.

β€œμ•„μ΄μ˜ μŠ€νŠΈλ ˆμŠ€μ— κ³΅κ°ν•΄μ£Όμ„Έμš”. 아이가 λ³΄λ‚΄λŠ” μ‹ ν˜Έμ— 즉각 λ°˜μ‘ν•˜μ„Έμš”β€λΌλŠ” μ „λ¬Έκ°€μ˜ 쑰언에 λŒ€ν•΄, μ•„μ΄μ˜ 문제λ₯Ό λΆ€λͺ¨κ°€ 즉각 ν•΄κ²°ν•΄μ£ΌλΌλŠ” 의미둜 μ˜€ν•΄ν•˜λŠ” λΆ€λͺ¨λ“€μ΄ λ“œλ¬Όμ§€ μ•Šλ‹€. λΆ€λͺ¨μ˜ 역할은 아이 μΈμƒμ˜ κ±Έλ¦ΌλŒμ„ κΉ¨λ—ν•˜κ²Œ μ œκ±°ν•΄μ£ΌλŠ” 것이 μ•„λ‹ˆλ‹€. 아이가 μ„±μž₯ν•˜λ©΄μ„œ ν•„μ—°μ μœΌλ‘œ λ„˜μ–΄μ•Ό ν•  μž₯애물에 λŒ€ν•œ β€˜μ™„μΆ© μž₯μΉ˜β€™λ₯Ό κ°–μΆ”κ²Œ ν•΄μ„œ 아이 슀슀둜 κ±Έλ¦ΌλŒμ„ μ œκ±°ν•  수 μžˆλ„λ‘ λ•λŠ” 것이 λΆ€λͺ¨μ˜ 역할이닀. μ΄λŸ¬ν•œ β€˜μ™„μΆ© μž₯μΉ˜β€™λ₯Ό β€˜νšŒλ³΅ 탄λ ₯성’이라고 λΆ€λ₯Έλ‹€. 즉 μŠ€νŠΈλ ˆμŠ€λ‘œλΆ€ν„° 볡원할 수 μžˆλŠ” λŠ₯λ ₯을 λ§ν•œλ‹€.

κ·Έλ ‡λ‹€λ©΄ λ‚΄ 아이가 β€œνšŒλ³΅ 탄λ ₯성”이 κ°•ν•œ μ•„μ΄λ‘œ ν‚€μš°κΈ° μœ„ν•΄μ„œ λΆ€λͺ¨λŠ” 무엇을 ν•΄μ•Όν• κΉŒ?

κ°€μž₯ 첫 번째 μš”μ†ŒλŠ” μ•„μ΄μ—κ²Œ β€˜μ •μ„œμ  지지와 μœ λŒ€κ°β€™μ„ 갖도둝 ν•˜λŠ” 것이닀. 인간은 μžμ‹ μ„ κ²©λ €ν•˜κ³  μ§€μ§€ν•˜λŠ” μ‚¬λžŒλ“€μ— λ‘˜λŸ¬μ‹Έμ—¬ μžˆμ„ λ•Œ μ‹œλ ¨μ„ λ”μš± 잘 κ²¬λ”˜λ‹€. μ—¬κΈ°μ—μ„œμ˜ β€˜μ§€μ§€β€™λž€ β€˜κ³Όμž‰λ³΄ν˜Έβ€™κ°€ μ•„λ‹ˆλ‹€. μ•„μ΄μ˜ μŠ€νŠΈλ ˆμŠ€μ— λΆ€λͺ¨κ°€ ν•¨κ»˜ λΆˆμ•ˆν•΄ν•˜λ©΄μ„œ μ„±κΈ‰νžˆ κ°œμž…ν•΄μ„œ 아이 λŒ€μ‹  문제λ₯Ό ν•΄κ²°ν•΄μ£ΌλŠ” 것이 β€˜κ³Όμž‰λ³΄ν˜Έβ€™λΌλ©΄, 아이가 μ‹œλ ¨μ„ κ²¬λ””λŠ” 과정을 μ˜†μ—μ„œ μ§€μΌœλ³΄λ©΄μ„œ 어렀움을 이겨낼 수 μžˆλŠ” 해결책을 ν•¨κ»˜ μ°ΎλŠ” νƒœλ„κ°€ β€˜μ§€μ§€β€™μ΄λ‹€. κ³Όμž‰λ³΄ν˜Έν•˜λŠ” λΆ€λͺ¨μ˜ λ‚΄λ©΄μ—λŠ” 아이가 문제λ₯Ό 슀슀둜 ν•΄κ²°ν•˜μ§€ λͺ»ν•  κ²ƒμ΄λΌλŠ” λΆˆμ‹ μ΄ κΉ”λ €μžˆλ‹€. λ”°λΌμ„œ κ³Όμž‰λ³΄ν˜Έ μ†μ—μ„œ μžλž€ μ•„μ΄λŠ” 슀슀둜의 λŠ₯λ ₯에 λŒ€ν•΄ μ˜κ΅¬μ‹¬μ„ κ°–κ³  맀사 의쑴적이며 μžμ‹ κ° μ—†λŠ” μ‚¬λžŒμ΄ 될 수 μžˆλ‹€.

예λ₯Ό λ“€μ–΄, λ‹€μŒ λ‚ κΉŒμ§€ μ œμΆœν•΄μ•Όν•  λ§Œλ“€κΈ° 과제둜 머리λ₯Ό 싸맀고 μžˆλŠ” μ΄ˆλ“±μƒ 아듀을 보고 λŒ€μ‹  κ³Όμ œλ¬Όμ„ λ§Œλ“€μ–΄μ£ΌλŠ” λΆ€λͺ¨κ°€ μ•„λ‹ˆλΌ β€˜μž, 무엇뢀터 ν•˜λ©΄ μ’‹μ„κΉŒ?’라고 μ§ˆλ¬Έμ„ λ˜μ§€κ³  아이가 μƒκ°ν•˜κ²Œ ν•œ ν›„, 비둝 과정이 μ„œνˆ΄λŸ¬λ„ 아이 슀슀둜 ν•΄λ‚΄λ € λ…Έλ ₯ν•˜λŠ” λͺ¨μŠ΅μ— κ²©λ €ν•΄μ£ΌλŠ” λΆ€λͺ¨κ°€ β€˜μ§€μ§€μ μΈβ€™ λΆ€λͺ¨μ΄λ‹€. 이 κ³Όμ •μ—μ„œ μ•„μ΄λŠ” 성취감을 느끼고 λ­”κ°€ ν•΄λƒˆλ‹€λŠ” μžλΆ€μ‹¬μ„ κ°–λŠ”λ‹€. 아이가 λΆ€λͺ¨μ™€ μœ λŒ€κ°μ„ κ°–κΈ° μœ„ν•΄μ„œλŠ” μ•„μ΄μ˜ ν‘œν˜„μ„ μ–΅μ••ν•˜μ§€ μ•Šκ³  적극적으둜 κ²½μ²­ν•΄μ•Όν•œλ‹€λŠ” 것이닀. μš”μ¦˜μ€ μ–΄λŠ λŒ€κΈ° κ³΅κ°„μ—μ„œλ“  λΆ€λͺ¨μ™€ 아이가 λŒ€ν™”ν•˜λŠ” λͺ¨μŠ΅μ„ 보기가 μ–΄λ ΅λ‹€. μ‹λ‹Ήμ—μ„œ μŒμ‹μ΄ λ‚˜μ˜€κΈ° μ „κΉŒμ§€, 병원 μ§„λ£Œ λŒ€κΈ°μ‹€μ—μ„œ λͺ¨λ‘ κ°μžκ°€ μŠ€λ§ˆνŠΈν°μ—λ§Œ μ§‘μ€‘ν•˜κ³  μžˆλ‹€. λΆ€λͺ¨κ°€ μŠ€λ§ˆνŠΈν°μ„ λ‚΄λ €λ†“μœΌλ©΄ 아이도 λ‚΄λ €λ†“λŠ”λ‹€. λ‘μ„œμ—†μ΄ λ§ν•˜λŠ” μ•„μ΄μ˜ 이야기λ₯Ό κ²½μ²­ν•˜λŠ” λΆ€λͺ¨, μ‚¬μ†Œν•œ μž‘λ‹΄μ„ μ¦κΈ°λŠ” λΆ€λͺ¨κ°€ μ•„μ΄μ—κ²Œ μœ λŒ€κ°μ„ κ°–κ²Œ λ§Œλ“ λ‹€. 이런 μ•„μ΄λŠ” 어렀움이 λ‹₯쳀을 λ•Œ λΆ€λͺ¨κ°€ λŒ€μ²˜ν•˜λŠ” 방식과 문제 ν•΄κ²° κΈ°μˆ μ„ μ‰½κ²Œ 배우고 μŠ΅λ“ν•œλ‹€.

μƒˆλ‘œμš΄ 도전·성곡 μŒ“μ΄λ©΄ λΆˆμ•ˆ 쀄어

회볡 탄λ ₯성을 ν‚€μš°λŠ” 두 번째 μš”μ†ŒλŠ” β€˜κ±΄κ°•ν•œ μœ„ν—˜μ„ μ‹œλ„β€™ν•˜κ²Œ λ§Œλ“œλŠ” 것이닀. κ±΄κ°•ν•œ μœ„ν—˜μ΄λž€ λ¬΄μ—‡μΌκΉŒ? μ΅μˆ™ν•œ 것이 μ•„λ‹Œ μƒˆλ‘œμš΄ κ²½ν—˜μ„ μ‹œλ„ν•˜λŠ” 것이닀. 비둝 μ„±κ³΅ν•˜μ§€ λͺ»ν• μ§€λΌλ„ ν•΄λ₯Ό μž…μ§€ μ•ŠλŠ” μœ„ν—˜μ„ λ§ν•œλ‹€. 예λ₯Ό λ“€μ–΄, μƒˆλ‘œμš΄ μš΄λ™ μ‹œλ„ν•˜κΈ°, 학ꡐ 연극에 μ°Έμ—¬ν•˜κΈ°, μˆ˜μ€μ§€λ§Œ μΉœκ΅¬μ—κ²Œ 말 κ±ΈκΈ° 등이닀. 아이가 μƒˆλ‘œμš΄ κ²½ν—˜μ— λ„μ „ν•˜μ§€ μ•Šκ³  νšŒν”Όν•˜λŠ” 것에 λΆ€λͺ¨κ°€ μ•”λ¬΅μ μœΌλ‘œ 동쑰할 λ•Œ μ•„μ΄λŠ” 슀슀둜 μ•½ν•œ 아이라고 μΈμ‹ν•˜κ²Œ λœλ‹€. μ•žμ„œ ν˜„μ•„μ˜ μ‚¬λ‘€μ—μ„œ 학ꡐ μž…ν•™μ— λŒ€ν•΄ κ³Όλ„ν•œ 걱정을 ν•  경우 λΆ€λͺ¨κ°€ κ·Έ λΆˆμ•ˆμ€ μΆ©λΆ„νžˆ μ΄ν•΄ν•˜κ³  κ³΅κ°ν•΄μ£Όλ˜, 학ꡐ κ°€λŠ” 것을 νšŒν”Όν•  경우 잘 κ²©λ €ν•΄μ„œ 무쑰건 λ“±κ΅μ‹œν‚€λΌκ³  κ°•μ‘°ν•œ μ΄μœ μ΄λ‹€. μƒˆλ‘œμš΄ μ‹œλ„ ν›„ μ„±κ³΅ν•œ κ²½ν—˜μ΄ μΆ•μ λ˜λ©΄ μ•„μ΄μ˜ λΆˆμ•ˆμ€ 점차 쀄어든닀.

회볡 탄λ ₯성을 ν‚€μš°κΈ° μœ„ν•œ μ„Έ 번째 μš”μ†ŒλŠ” β€˜μ•„μ΄μ˜ 감정이 λ‹Ήμ—°ν•œ 것이고 κ²°κ΅­ μ§€λ‚˜κ°ˆ 것이닀’라고 μ•ˆμ‹¬μ‹œν‚€λŠ” 것이닀. 슀트레슀λ₯Ό 받은 ν›„ λŠλΌλŠ” λΆˆμ•ˆκ³Ό μŠ¬ν””, λΆ„λ…ΈλŠ” λˆ„κ΅¬λ‚˜ μΆ©λΆ„νžˆ λŠλ‚„ 수 μžˆλŠ” 것이며 이런 감정은 보톡 λ°€λ¬Όκ³Ό 썰물처럼 μ™”λ‹€κ°€ κ°„λ‹€κ³  λ§ν•΄μ€˜μ•Ό ν•œλ‹€. λ‹€λ§Œ, 빨리 μ‚¬λΌμ§€μ§€λŠ” μ•Šμ„ 것이라고도 말해야 ν•œλ‹€. 아이듀은 λ―Έλž˜κ°€ λΆˆν™•μ‹€ν•  λ•Œ λ”μš± λΆˆμ•ˆν•΄μ§„λ‹€. 이 감정이 μ˜μ›ν•  것 κ°™μ•„μ„œ λ”μš± νž˜λ“  것이닀. 아이가 μ§€κΈˆ λŠλΌλŠ” λ‚˜μœ 감정듀이 보톡은 μ§€λ‚˜κ°„λ‹€λŠ” 것을 예츑만 ν•˜κ²Œ ν•΄μ€˜λ„ μ•„μ΄λŠ” μ•ˆμ‹¬ν•  수 μžˆλ‹€. 슀트레슀 μ—†λŠ” 인생은 μ—†λ‹€. λͺ¨λ“  λΆ€λͺ¨λŠ” μžλ…€κ°€ νŽΈμ•ˆν•˜κ³  μˆœνƒ„ν•œ 삢을 μ‚΄κΈ°λ₯Ό λ°”λΌμ§€λ§Œ λΆˆκ°€λŠ₯ν•œ 일이닀. μ–‘μœ‘μ€ μžλ…€κ°€ 슀슀둜 잘 μ‚΄μ•„λ‚˜κ°€λ„λ‘ λ…λ¦½μ‹œν‚€λŠ” 과정이닀. μ•„μ΄μ˜ 슀트레슀λ₯Ό 즉각 μ œκ±°ν•΄μ£ΌλŠ” λΆ€λͺ¨κ°€ μ•„λ‹ˆλΌ, 슀트레슀 ν›„ 볡원λ ₯이 κ°•ν•œ μ•„μ΄λ‘œ ν‚€μš°λŠ” λΆ€λͺ¨κ°€ 되길 λ°”λž€λ‹€.

λŒ“κΈ€